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

 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1
 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2
 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3
 4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4
 5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5
 6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6
 7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7
 8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8
 9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9
 1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10
 11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11
 12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12
 13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13
 14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본론

1, 놀이치료의 치료관계와 치료효과
2, 놀이치료 서비스의 유형 및 만족도
3, 놀이치료의 이론 및 특성
1) 놀이치료의 이론 및 기본 원리
2) 놀이치료의 특징
4, 집단 놀이치료
5, 노인 대상 전통놀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목적
6, 전통놀이 치료레크리에이션의 효과
(1) 신체 기능에 대한 효과
(2) 인지 기능에 대한 효과
(3) 정서 ‧ 심리·정신적 효과
(4) 사회성에 대한 효과
결론: 느낀점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론

유아가 자신이 속한 환경에서 신체ž심리ž사회적으로 자기의 나이에 기대되는 발달과업을 잘 수행하면 다음 단계로 잘 나아가지만 수행하지 못하면 부적절감을 가져 다양한 어려움을 겪는다. 요즘 사회ž문화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이러한 부적절감을 보이는 유아가 점점 늘어나고 있음은 사실이다. 발달상의 부적응 문제를 가진 유아들이 늘어나고 있는 우리나라 사회적 현실을 고려할 때, 이러한 유아를 대상으로 한 상담 및 치료의 일반화와 활성화뿐만 아니라 유아교육 현장의 교사에게 유아 상담자로서의 역할에 대한 관심과 적극성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영유아기의 부적절한 대인관계 경험은 또래집단이나 주변 환경에 적절히 대처하는 능력의 학습기회를 가로막아 유아의 사회생활에 어려움을 야기하며, 그에 따른 사회적 능력의 결핍은 성장 후에까지 영향을 미치므로 유아기에 획득한 사회적 능력은청년기와 성인기의 사회적 적응과 성공여부를 예측하는 지표가 된다. 따라서 유아기 부적응 문제의 조기개입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과제이다(Khaleque & Rohner, 2002년).

이러한 관점에서 유아 놀이중심치료 관련 분야의 연구물들을 분석하고 정리하는 작업은 유아 대상 상담 및 치료 학문의 발전과 유아교육 실제에 도움이 될 것이라 여겨진다. 유아상담은 유아의 적응을 돕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능력을 향상시키는 전문적인 활동으로 정의되지만(이숙, 정미자, 최진아, 유우영, 김미란, 2005년), 유아의 발달적 특징이 성인과 다르다는 점으로 인해 여러 가지 면에서 성인상담과 차이가 있다. 유아의 심리 및 행동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치료의 방법으로 놀이치료, 놀이치료, 모래놀이치료 등으로 놀이 중심 혹은 놀이를 매개로 하는 심리치료가 많이 활용되고 있다. 유아에게 놀이경험은 뇌 발달을 중재하여 대뇌피질을 활성화하고, 전뇌를 골고루 자극하며(유경아, 2004년), 놀이하는 동안 문화를 넘어서서 일반적인 인지와 사회적 능력이 길러지고(Haight, 1999년; Haight & Black, 2001년), 놀이는 언어발달의 수단이 되며(Cristie & Enz, 1992년), 유아들에게 중요한 기술, 차례 지키기, 공유하기, 협동하기 뿐 아니라 타인의 감정을 이해하는 능력을 획득할 수 있는 사회적 맥락을 제공하여 사회성 발달의 핵심적인 역할을 한다(Creasey, Jarvis, & Berk, 1998년; Sawyer, 2003년).
참고문헌
김영선, 『스트레스 연구』,「웃음이 노인의 스트레스, 불안, 우울에 미치는 영향」, 2009.
임창희, 『유머와 소진 간의 관계에서 정서성향의 매개역할에 관한 연구』, 2012.
아동중심 놀이치료, 신숙재 외2명, 동서문화원
현장중심 놀이치료, 이숙외 2명, 학지사
아동상담; 이론과 기법, 이향숙 외 7명, 양서원
아동상담, Kathryn Geldard & David Geldard, 중앙적성출판사
하고 싶은 말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놀이치료의 효과입니다. 잘 활용하셔서 좋은 결과 거두세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