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

 1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1
 2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2
 3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3
 4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4
 5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5
 6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6
 7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7
 8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8
 9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9
 10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10
 11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11
 12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12
 13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13
 14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14
 15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1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
  • [현대의서양문화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현대의서양문화B형 2019]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
  • 현대의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운 시각과 의식을 보여주고 있다.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오.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
  • [현대의 서양문화 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은 자본주의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반영하면서 기존의 모더니즘과는 차별화된 새로~
  • 2019년 2학기 현대의서양문화 중간시험과제물 B형(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 [현대의서양문화 B형] 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
  • [방통대 2019-2]글로벌리팝아트와 네오팝이 주로 사용하는 미술의 형식을 설명하고,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이 있는지를 각각의 사조가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해서 기술하시즘과 신자유주의의 사회, 경제적 환경 속에서 팝아트에서부터 네오팝
  • 현대의서양문화4C) 팝아트 이후 현대미술은 대중문화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현대의 서양문화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이후에 등장한 네오 팝이라는 사조도 팝아트를 계승하여 현대적인
  • 소개글
    [현대의서양문화B형] 현대서양미술에서 팝아트와 네오팝, 팝아트와 네오팝의 주요 미술의 형식, 이들이 어떤 점에서 과거 모더니즘과 차별성을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
    2) 강렬한 색채의 표현
    3) 에로티시즘과 리얼리티의 표현
    4) 사진의 차용과 콜라주의 기법
    5) 대상의 반복과 복제
    6) 일상적 오브제의 차용
    2. 네오팝의 미술형식
    1) 슈퍼플랫 표현양식
    2) 이미지의 단순성과 상징성
    3) 애니메이션
    4) 그래피티의 미술
    5) 키덜트의 반영
    6) 콜라보레이션
    3. 각각의 사조와 과거 모더니즘의 차별성을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상황과 비교
    1) 모더니즘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2) 팝아트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3) 네오팝 미술이 출연한 시기의 사회적, 경제적 배경

    Ⅲ. 결론

    IV.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기존의 미술과 팝아트의 가장 큰 차이점은 대중적이고 저속해졌다는 점이다. 예전의 미술작품은 예술로서의 가치에 비중을 두었지만 팝아트는 상업성에 가치를 두고 있다. 따라서 팝아트가 처음에 발생했을 때는 기존 미술작가들의 비판을 많이 받았으나 시간이 서서히 지나면서 시대에 적절한 미술사조 임을 누구나 인정하게 되었다.
    팝아트와 네오팝의 공통점은 대중성, 유희성, 강렬한 색채, 반복과 복제 등에 있다. 네오팝이 나타나게 된 주요 배경으로 기존의 팝아트가 상업성이 부족하다는 점을 든다. 확실히 네오팝의 발전으로 상업제품과 미술작품의 협업이 더욱 강화되었고 이제는 더 이상 예술작품으로서가 아닌 산업의 중요한 분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일본에서 발전한 네오팝은 이제 우리나라에서도 가장 인기 있는 미술 분야로 여겨지고 있다.

    Ⅱ. 본론

    1. 팝아트의 미술형식

    1)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
    대중적 이미지의 차용은 가장 큰 특징 중 하나이다. 팝 아트는 대중문화에 대한 적극적인 수용과 비판으로 발전하였다. 작가들은 대중적 이미지를 자신의 취지에 맞게 재구성하여 또 다른 의미를 지닌 하나의 작품으로 재탄생 시켰는데, 이는 현재까지도 인기를 얻고 지속될 수 있었던 가장 큰 이유 중 하나로 손꼽힌다.
    이들의 순수미술에 대한 비판의식은 ‘미술도 소비될 수 있다.’라는 판단을 토대로 한다. 이러한 판단은 제 2차 세계대전 이후 매스미디어와 대중문화 발달로 대중들의 소비 욕구와 즐길 거리에 대한 욕구 발생과 동시에 소비하고 향유할 수 있는 예술의 필요성이 생겨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중적 이미지를 온전히 이용하지 않고 작가 자신만의 고유한 과정을 거쳐 대중이 갖고 싶고 소비하고 싶은 이미지를 작품화 하게 되었다. 대중은 항상 무겁고 진지한 것을 필요로 하지 않았다. 대중소설, 드라마, 연예, 만화, 대중가요 등 가벼운 오락물은 낭만적이고 통속적인 대중이 열광하는 새로운 문화가 되었다.
    참고문헌
    고재원, 현대 건축의 외피에 나타난 반복에 관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권영성, 팝아트의 차용(借用)개념을 통한 본인 작품 분석, 목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김성중, 팝 아트 연구, 경성대학교 교육대학원 논문, 2011.
    김영신, 한국 현대회화의 동향과 특성에 관한 연구, 동덕여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김은영, 팝 아트에 나타난 유희적 감성을 응용한 텍스타일 디자인 연구,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9.
    손소현, 팝 아트의 예술적 특성이 현대 상업 공간에 미치는 영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오세권, '텍스트 해석'을 통한 후기모더니즘 미술의 비평적 접근,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4.
    오윤정, '무라카미’라는 브랜드를 만드는 사람들, 권행가 외, 시대의 눈: 한국근현대미술가론, 학고재, 2011.
    이승민, 팝 아트 작품을 통한 반복의 시각적 효과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1.
    정형, 일본, 일본인, 일본문화, 다락원, 2009.
    주하영 외, 무라카미 다카시의 브랜드화 전략에 관한 연구,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2014.
    진휘연, 미술과 디자인의 통합: 무라카미 다카시의 미술상품과 욕망, 미술사와 시각문화, 제7호,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2008.
    최재혁, 3.11 이후, 무라카미 다카시의 변화하는 슈퍼플랫, 교육과학기술부, 2008.
    하미숙, 네오팝에 반영된 키덜트 이미지에 관한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0.
    황요섭, 키스 해링(Keith Haring)의 작품에 나타난 대중성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하고 싶은 말
    방통대 현대의서양문화B형 중간과제물입니다.

    팝아트와 네오팝에 대한 분석을 다양한 자료를 토대로 작성했습니다.
    이들의 미술형식은 가장 중요한 부분을 요약하여 정리했습니다.

    모더니즘, 팝아트, 네오팝이 출연한 사회적, 경제적 상황을 상세히 분석했습니다.
    참고문헌은 본문과 하단에 작성되어 있으므로 참고하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