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1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1
 2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2
 3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3
 4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4
 5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5
 6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6
 7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7
 8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8
 9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9
 10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10
 11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11
 12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12
 13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보조용언 기본 다지기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보조용언(補助用言) 기본 다지기
보조용언(補助用言) 기본 다지기
목차
Ⅰ. 머리말
Ⅱ. 보조용언의 이해
1. 보조용언의 개념
1) 보조용언의 정의
2) 보조용언의 식별 기준
2. 보조용언의 종류
1) 보조용언의 목록
2) 보조용언의 의미별 종류
3. 보조용언의 구문구조
4. 보조용언의 특성
Ⅲ. 맺음말
※ 참고문헌
Ⅰ. 머리말
단편적으로 알고 있는 국어문법에 대한 지식 중, 특이한 요소들은 관심을 끌기 마련이다. 용언 중에 스스로 쓰이지 못하고 다른 용언을 도와주는 특이한 기능을 하는 용언이 있다. 이러한 것을 보조용언이라고 하는데, 이에 대해서 체계적으로 정립한 사람은 최현배(1937)이다. 그 이후 보조용언은 본용언과는 다른 독특한 기능과 특이한 의미를 나타낸다는 점 배수자(2007), 「현대국어 보조용언 연구」, 창원대 박사학위논문, 1쪽.
에서 국어 연구자들로 부터 많은 연구가 일어났다. 하지만 많은 연구자들에 의해 보조용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문법범주 포함 여부부터 시작하여 특성, 형성 등에 이르기까지 견해의 차가 큰 실정이다.
이렇게 많은 연구가 있음에도 나에게 있어서 보조용언은 생소한 개념으로, 알고 있는 지식이 없어 부끄럽게 느껴졌다. 이에 보조용언에 대한 깊고 어려운 지식보다는 기본적인 개념, 종류, 특성 등에 있어 필요함을 절실히 느꼈다. 이 보고서를 정리함에 따라 보조용언에 대한 기반을 잡고자 한다. 학자들간의 연구의 논란이 있는 점에 있어서는 많은 학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거나 규범문법(학교문법)에 따라서 살펴보고자 한다.
Ⅱ. 보조용언의 이해
1. 보조용언의 개념
1) 보조용언의 정의
다른 말에 기대어 쓰이면서 그 말에 문법적 의미를 더해 주는 용언을 보조용언(補助用言)이라 하고 품사를 구별하여 보조동사(補助動詞), 보조형용사(補助形容詞)라 한다. 한편, 보조 용언의 도움을 받는 용언은 본용언(本庸言)이다. 보조용언의 의존명사와 성격이 비슷하다. 보조용언은 의존명사와 함께 준자립어(準自立語)를 구성한다. 자립성이 결여되어 있거나 희박하다는 점에서 그렇고 의미에 있어서도 어휘적이기보다는 문법적 성격이 더 강하다. 이들은 부정법, 피동 사동법, 동작상의 문법범주를 형성하기도 하고 화자의 생각이 결부되기도 한다. 남기심 고영근 공저(1993),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118쪽.
위의 정의를 정리해 보면 첫째, 보조용언은 홀로 자립하여 서술어가 되지 못하며 본용언을 보조하는 보조성을 가진다. 둘째, 본용언으로서의 어휘적 의미를 상실했거나 본래부터 보조용언으로만 쓰였다. 셋째, 본용언에 문법적 의미(상(相, aspect) 동사의 동적(動的)상황이 나타내는 모든 음직임은 출발점에서 종결점에 이르는 전개과정을 갖는데, 이처럼 이동의 전개과정에서 동적 상황이 나타내는 움직임의 모습을 문법범주화 한 것.
, 양태(樣態, modality) 명제에 대한 화자의 심리적 태도를 표현하는 의미론적 범주.
의미 등)를 더해주는 역할을 한다.
참고문헌

강흥구(2000),「국어 보조동사의 의미화용론적 연구」,『언어학연구』제 4호, 한국중원언어 학회.
______(2002),「국어 보조동사 구조 유형과 구문적 특성 연구」,『언어학연구』제 6호, 한 국중원언어학회.
고영근 구본관 공저(2008), 『우리말 문법론』, 집문당.
남기심 고영근 공저(1993), 『표준국어문법론』, 탑출판사.
문미경(2008), 「현대 국어 보조용언의 연구」, 수원대 석사학위논문.
배수자(2007), 「현대국어 보조용언 연구」, 창원대 박사학위논문.
백낙천(1999), 「국어 보조용언의 위상과 특성」, 『東國語文論集』 제 8집, 동국대학교 인 문과학대학 국어국문학과.
손세모돌(1992), 「국어 보조동사의 특성」, 『한양어문』 제 10집, 한국언어문화학회.
임지룡 외(2005), 『학교 문법과 문법 교육』, 도서출판 박이정.
최명선(2009), 「한국어 보조용언 교육 연구」, 고려대 석사학위논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