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1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1
 2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2
 3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3
 4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4
 5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5
 6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6
 7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7
 8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덕과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
1. 아리스토텔레스의 도덕교육이 목표하는 도덕적 인간
☞ 공동체의 바람직한 시민으로서의 유덕한 인간
2. 사회 윤리적 접근과 방법론
1) 도덕공동체 형성을 통한 도덕교육
2) 올바른 법치주의를 통한 도덕교육
3) 바람직한 국가의 구성과 운영을 통한 도덕교육
3. 아리스토텔레스 도덕교육의 실제 방안
1) 도덕적 행동 성향의 형성을 위한 지도방안
2) 도덕적 정념의 형성을 위한 지도 방안
3) 도덕적 이성의 계발을 위한 지도 방안
◎ 들어가며......
오늘날 한국 사회의 도덕적 상황은 혼미하다. 이는 전통사회에서 추구되어 왔던 공동체적 도덕성과 오늘날 현대 사회의 자유 개인주의적 도덕성이 뒤섞인 결과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일상생활 속에서 쉽게 찾을 수 있다. 예로, 우리는 개인주의에 바탕을 둔 자유와 자율을 주장하면서도 공동체의 유대를 구실로 하여 타인을 간섭하기도 한다. 이러한 이중적 경향으로 자기 자신의 고유 영역을 유지하려고 하면서도, 우리라는 공동체 속에 있기를 원하기도 한다. 그러면서 다른 사람들이 우리라는 공동체 속에 소속되어 있지 않으면 비난하면서, 자기 자신은 자신만의 영역을 유지하려고도 한다. 이는 자유 개인주의적 도덕성을 개인중심주의로 잘못 이해하여 나타나는 현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개인주의적 경향은 신세대 즉 청소년들로 가면 갈수록 더욱 심해지고 있는 실정이다. 자기 자신만을 중시하고 자신의 이익만을 가장 우선시 하는 경향이 강한 신세대들에게 다른 사람들 즉 공동체의 유대를 위하여 자신을 희생할 수도 있어야 한다는 말은 그리 설득력을 지니지 못할 것이다. 이러한 개인주의적 경향은 우리가 살고 있는 사회에 만연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우리의 교육현실에도 그대로 적용되고 있다는 것이다. 대학입학을 위한 입시위주의 교육은 지식중심의 교과만을 너무 강조하게 되어 학습자들에게 과중한 학습 부담을 주고 있다. 또한 성적 위주의 획일적인 교육과정 운영으로 인하여 청소년들의 소질과 적성이 무시되고 있는 실정이며, 이러한 결과는 청소년들의 자기 정체성 확립을 미흡하게 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0교시 수업과 방과 후 자율학습 또는 보충학습 등은 학습자들의 건전한 단체 활동과 놀이 활동을 할 시간을 부족하게 만들어 실천적인 인성교육과 도덕교육의 기회를 박탈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현재 시행되고 있는 학교 교육과정에서 학습자들의 인성을 개발하기 위한 교과로는 특별활동과 교내외 봉사활동 기회를 주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시간들은 시험을 준비하기 위한 자습시간으로 활용하는 등 변칙적으로 운영되고 있는 경우가 많다. 특별활동의 시간을 활용한다하더라도 학습자들이 단체 활동이나 놀이 활동을 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프로그램을 선택할 수 있는 범위가 제한되어 있는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학습자들이 지역사회 공동체 속에서 봉사활동에 참여하여 전인적인 성장을 할 수 있는 제도도 제대로 마련되어 있지 못한 실정이다. 이러한 학교교육의 결과 학습자와 학습자의 관계는 서로 경쟁자가 될 수밖에 없고, 교육자와 학습자, 교육자와 학부모의 관계 또한 모두 삭막하게 되어 인간소외 현상을 자아내게 하였다. 학교는 공동체라기보다 비인간화되고 공동체성이 사라진 장소로 전락되면서, 공동체적 위기상황을 낳게 하였다. 인간의 삶이란 공동생활을 하는 사람들 간에 따뜻한 정을 나누고, 소중한 인간관계를 경험하면서 참된 삶의 의미를 깨달을 수 있다. 그러나 우리의 교육이 공동체보다는 개인을, 책임보다는 권리를, 공동선보다는 개인의 이익을 강조하게 된다면 그러한 기회를 제공해 주는 공동체의 중요성을 간과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따라서 우리의 교육현실은 공동체와 공동체적 삶 그리고 공동체적 가치를 소중히 여기는 교육이 절실히 요청되고 있다.
☞ 공동체의 삶에 있어서 덕의 소유와 실천을 강조한 사람은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에 의하면 인간은 그 본성이 타인과 함께 살아가도록 되어 있는 사회적인 존재인 까닭에 인생의 궁극적인 목적인 행복은 공동체와의 관계 속에서 정당화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공동체의 덕에 대한 내용은 개인주의적 경향만을 중시하는 학습자들에게 삶의 방향을 제시해 줄 것으로 판단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이론』- 공동체의 덕 ☞ 정의와 우애
ⅰ) 정의와 교육
◎ 아리스토텔레스는 ‘니코마코스 윤리학’ 제5권에서 공동체의 덕으로서 정의의 문제를 다루고 있다. 일반적으로 모든 사람들이 생각하는 정의란 사람들로 하여금 옳은 일을 하게하며, 옳은 태도로 행동하게 하며, 또 옳은 것을 원하게 하는 성품이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는 준법성과 공정성을 의미한다. 그는 불공정한 것은 모두 위법적이지만, 위법적인 것이 모두 불공정하다고 말할 수 없기 때문에 준법성을 공정성보다 넓은 개념으로 이해하였다. 따라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는 광의로서는 법에 따르는 것을 의미하고, 협의로서는 공정한 것을 의미한다. 그런데 법은 모든 사람들의 공동이익을 목표로 삼고 제정된 것이다. 그러기에 어떤 의미에서 국가 공동체의 행복 혹은 행복의 조건들을 산출하고 보전하게 되는 행위는 옳은 행위가 되는 것이다. 그리고 법은 우리에게 용감하게 행위 하도록, 절제 있게 행위 하도록, 온화하게 행위 하도록 명령하기도 한다. 이렇게 볼 때 법의 기능은 덕을 행하도록 명령하고 악행을 금지하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의는 완전한, 전체적인 덕이 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