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1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1
 2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2
 3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3
 4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4
 5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5
 6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6
 7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7
 8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특수목회 - 목회자의 사모와 자녀들
I. 서 론
목회자가 되기 위한 수련의 과정으로 전도사로서 사역을 시작한지가 벌써 6년이라는 적지 않은 시간을 보내게 되었다. 짧은 시간에 이러한 과정이 쉽게 끝나는 것도 아니고 또한 학업을 하기 위한 재정적인 어려움도 있어 중도에 멈출 수밖에 없었지만 사명으로 여기고 준비하는 과정에서 하나님께서 나를 위하여 맺어주신 동반자나 나의 자녀들이 겪어야 하는 어려움은 바쁜 여러 가지의 요인들로 인하여 뒷전이 되기가 일쑤다.
어느 날 둘째 아이가 나에게 다가와 하는 말에 나는 적지 않은 충격을 받아야 했는데 그것은 다름 아닌 아빠가 전도사가 아니었으면 좋겠다는 것이었다. 이유인즉 또래들에게서 놀림을 받는 것보다도 성도들이 꼬마 전도사라고 한다는 것이었다. 어른들이 가지는 관심과는 별개로 아이에게는 그것이 부담이 되었던 것이었다. 또한 나도 아이들에게 아빠가 전도사이기 때문에 남들보다 더 예의바르게 행동하고 조심하라고 당부하면서 구별된 행동을 요구하다 보니 아이들의 입장에서 생각하지 못했던 나만을 위한 이기적인 생각이라고 생각이 되었던 것이었다. 사모의 역할을 감당하는 집사람에게도 문제는 나타나게 되었는데 언제가 성도들에게 관찰의 대상이 되어 작게는 옷차림에서부터 말, 행동 등이 우리의 의지와 사고와 뜻과는 상관없이 입에 오르내리고 그것으로 인하여 상처를 받고 고통스러워 한다는 것이다.
이렇게 사역자의 사모와 자녀로서 겪는 어려움을 시작 단계에서 겪는 것을 발견하고는 목회가 시작되면 더하면 더하지 덜하지는 않겠다는 결론이 현실화 되어 관심을 가질 수밖에 없어 기독교 교육학 과제 중 『특수목회』를 택하여 그 가운데 목회자의 사모와 그의 자녀들 그리고 목회자의 가정의 문제를 복합적으로 다루고자 한다.
목회자나 사모 그리고 자녀들 또한 목회자의 가정은 수많은 신자들과 주변 사람들에게 관찰의 대상 혹은 모본의 대기가 쉽다. 그 관심의 집중은 목회자뿐만 아니라 가정을 이루고 있는 사모와 그의 자녀들에게는 적잖은 짐이 되기도 하고 일반적인 가정이 갖고 있는 가정 고유의 정상적인 삶의 영역을 목회자의 가정은 위협받기도 한다. 이런 이유를 인해서 목회자뿐만 아니라 그의 자녀와 그의 아내는 타인들의 이목을 의식하고 가운데 스스로 경직된 삶을 살고 있고 과중한 업무와 자녀의 탈선을 그리고 사모의 스트레스 등은 흔히 우리 주위에 볼 수 있는 문제들이다.
오늘날 목회자는 상담과 교육, 행정과 봉사 등의 직무를 포괄적으로 감당해야 하기 때문에 일반인들로 하여금 목사로 경건, 가정, 사회, 윤리 등 다방면의 "완벽한 사람"으로 비춰져야 정상으로 생각하고 자신들의 기준에 조금이라도 모자라면 마치 큰 죄라도 지은 것처럼 목회자를 판단하고 평가 해 왔다. 목회자는 그렇다 해도 그의 가정은 어떤가? 아빠가 목회자면 자녀는 목사의 자녀가 되어야 하고 아내는 목회자의 아내가 되어서 그들이 가져야 하는 기준의 삶을 살아야만 한다. 목회자 가정은 자신들의 감정에 대해 자신 있는 표현이 불가능하다. 이 과제를 통해 이 허다한 문제들을 다 다룰 수는 없으나 목회자 가정이 온전히 "작은 천국화" 되어야 그의 영향권 아래 있고 많은 성도들도 풍성한 사람과 은혜 가운데 진리 안에서 아름다운 교제가 가능한 것이다. 사모와 목회자 자녀들도 분명 하나님의 자녀요 교회 공동체의 일원이다. 그들을 먼저 사랑하지 않고서 교회의 부흥과 발전을 기대할 수 없으며 하나님 나라의 확장을 기대할 수 없을 것이다.
목회자 가정이 풍요롭고 행복하여서 성도들에게 가정사역의 모본이 된다면 이보다 실제적 교훈은 없을 것이다. 이에 위협받고 있고 목회자가정을 살펴보고 이 문제들을 다시 한번 인식하여 이에 대해 보다 깊이 있는 연구와 기도를 통해 먼저 목회자 가정의 사역이 주님 뜻 안에 있기를 소망해 본다.
II. 본 론
1. 일반적인 가정과 기독교 가정에 대한 정의
백과사전에서 좁은 의미의 가정은 주로 가족이 살아가는 공간적 장소를 가리키지만, 넓은 의미의 가정은 인간관계에 초점이 주어지는 가족(family), 생활과 거주장소에 초점이 주어지는 집(house), 공동의 소득에 근거한 생산 소비 활동의 단위인 가계(house hold), 의식주를 비롯한 일련의 가족자원 관리활동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다.
다시 말해, 가정은 가족이 안주할 수 있는 장소를 가리키되 오직 물질적인 환경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가족구성원들이 건전하게 성장·발달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생존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안식과 애정을 제공하는 보금자리이다. 가정의 핵심은 가족이며 가정의 목표는 가족구성원의 행복과 복지 향상이지만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기능과 과업을 수행하여야 한다.
그러나 기독교의 가정은 창조시 하나님이 세우신 기관으로 거룩한 언약의 영적 공동체의 의미를 갖고있다. 기독교 가정은 작은 천국으로 하나님의 뜻이 이루어지는 교회이다. 가정을 통해 안식을 누리고 친밀감을 확인하여 사랑을 나누는 것은 하나님의 뜻이다. 그러므로 가정에 대한 기독교적 입장은 사랑의 시작이요 안식의 처소인 것이다. 예수님께서 나사렛에서 30년 동안 가족과 함께 노동하고 휴식하며 삶을 나누셨다. ( Edith Deen 1980)
참고문헌
참 고 문 헌
Lewis B.Smeds "용서하며 잊으며" (성서연구사 2001)
Urban T.Holmes "목회와 영성" 김 외식 역 (서울:대한기독교서회.1988)
조이스 허기트 "결혼과 사랑의 미학" (한국기독학생출판부.1993)
Robert H.Schuller "행복한 가정 창조의 비결" 권 명달 역 (서울:보이스사1978)
국민일보 2006년 5월 31일 목회신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