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 교육

 1  교회 교육 -1
 2  교회 교육 -2
 3  교회 교육 -3
 4  교회 교육 -4
 5  교회 교육 -5
 6  교회 교육 -6
 7  교회 교육 -7
 8  교회 교육 -8
 9  교회 교육 -9
 10  교회 교육 -10
 11  교회 교육 -11
 12  교회 교육 -12
 13  교회 교육 -13
 14  교회 교육 -14
 15  교회 교육 -15
 16  교회 교육 -16
 17  교회 교육 -17
 18  교회 교육 -18
 19  교회 교육 -19
 20  교회 교육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 교육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 교육
Ⅰ 아동교육
노영주 , “성화를 위한 기독교 어린이 교육 커리큘럼 설계”, 총신대학교 대학원 신학과 기독교 교육학 박사논문,2009
1. 어린이 성화교육을 위한 교육목적
기독교 교육은 학습자들로 하여금 그리스도를 본받아 범사에 말씀대로 생각하고 순종하는 삶을 살게 함으로 하나님이 영광 받으시도록 하는 것이다. 즉 무슨 일을 하든지 하나님의 영광을 염두에 둔 가르침과 배움이 되어야 한다. 기독교교육은 그리스도에 대한 교육이며, 그리스도의 성품과 그 행위를 배우게 하는 교육이라고 하였다. 결국 기독교교육은 예수 그리스도를 닮아 가는 것이 목적이라고 보았다.
2. 어린이 성화 교육을 위한 교육내용 및 과정
(1) 교육내용
어린 학습자는 특히 유치원부터 초등학교 3학년까지는 세계가 개별적인 정보들로 구분되었다고 보지 않는다. 오히려 그들의 관점은 전체적이다. 어린이들은 언어를 읽기, 쓰기, 철자, 말하기, 듣기 등으로 구분된 것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전체로 본다. 그들은 자연과학과 사회과학, 또 수학과 예술 간의 구별을 하지 못한다. 결과적으로 교과목을 구별 짓는 교육과정 형태는 어린 학습자의 관점에 적절하지 못하다.
그러므로 어린이 교육을 위한 방향 설정에 있어 말씀에 근거하여 수직적, 수평적 통일성 있는 접근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하나님 중심의 관점이 세부적인 생활의 전 국면에도 미쳐져야 한다. 이로써 신앙의 눈으로 모든 교육내용들을 보게 됨으로 하나의 통합적인 원리를 터득할 수 있게 된다. 이런 관점에서 어린이들의 궁극적인 성숙을 도모하며 성화의 삶을 교육할 수 있는 구체적인 교육내용 설정을 위해 다음과 같은 원리들을 고려해야 한다.
첫째, 어린이들의 성화교육을 위해 ‘성화’에 필요한 실제적인 교육과정을 확충한다. 구체적인 교육내용으로는 Habermas & Issler(1992, p50)가 제안한 영적교제, 인격, 공동체, 사명을 증진시키는 것이다. 영적교제를 통해 어린이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강화하고 말씀에 순종하게 된다. 인격을 통해 어린이들은 성삼위 하나님 안에서 자신이 바로 서고 전인적 성숙을 이루며, 공동체성 증진을 위한 교육을 통해 그리스도 안에서 이웃과 온전한 관계를 맺게 된다. 사명감을 일깨우는 교육내용을 통해 하나님이 베푸신 온 세계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고 그리스도의 사랑의 복음을 전하고 하나님의 진리를 자신의 생활과 일에 적용하는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이 어린이를 위한 교육내용 및 과정이 될 수 있다.
둘째, 어린이들의 성화교육을 위해 교육 목회적 관점을 견지하며 인적, 물적 자원이 투자되도록 해야 할 것이다. 어린이 성화교육은 교회 전반에 걸친 배려와 지원이 있어야 한다. 특히 담임목회자와 담당교역자에게 어린이 교육에 대한 인식과 관심이 요구된다. 교회와 담임목사의 든든한 후원체계가 구축되면 전문적인 교사들을 위한 교육이 지속적으로 이뤄져야 한다. 교사들은 어린이들의 영적인 부모로서 그 사명과 책임이 너무 막중하다고 하겠다.
셋째, 어린이 성화교육에 있어 가정 연계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실시하여 효과적인 성과를 이루도록 해야 한다. 오늘날 교회학교에서 어린이들과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적이다. 20분 남짓한 분반공부 시간에는 어린이들의 한 주간의 생활을 점검하기도 부족하다. 또한 교회에서 배운 내용이 가정에서 실행되지 않는다면 장기간의 좋은 습관으로 자리 잡기 어렵다. 이런 측면에서 어린이 성화교육을 위해서는 가정과 연계한 프로그램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어린이 성화교육을 위한 교육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