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1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1
 2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2
 3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3
 4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4
 5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5
 6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6
 7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한국지역사회개발과 외국지역사회개발 비교연구
《 목 차 》
Ⅰ. 서론
Ⅱ. 본론
1. 생태도시의 정의
2. 국내 생태도시 사례 - 제주도
3. 외국 생태도시 사례 - 독일 프라이부르크
Ⅲ. 독일 프라이부르크와 제주도 생태도시 비교
Ⅳ. 결론(자기의견)
☞ 참고문헌
Ⅰ. 서 론
산업화. 도시화, 인구증가로 인해 급속도로 악화되고 있는 환경문제는 시급히 해결되어야할 과제가 되었다. 오늘날 전 지구적 차원의 환경위기 및 자원부족 등과 같은 위기 현상 등을 감안한다면, 근대화와 도시 개발에 대한 고찰을 바탕으로 그간의 개발지향적인 도시 정책들에 대한 근본적이고 면밀한 성찰이 필요하다.
따라서 사회의 지속가능성을 위협하는 도시 환경을 개선하기 위해 보다 현실적인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것이 생태도시이다. 생태도시란 개념은 1992년 브라질 리우환경회의 이후로 대두된 개념인 ‘지속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제기되었다. 기존의 도시는 인위적으로 자연과 멀어지게 계획된 공간인 반면 생태도시는 자연과의 연계를 위해 계획된 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즉, 이는 도시를 하나의 유기적 생태계로 인식하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나타낸다.
Ⅱ. 본 론
1. 생태도시의 정의
생태도시란 기존의 도시체계가 가진 한계를 극복하기 위한 방안으로 사람과 자연 혹은 환경이 조화되며 공생할 수 있는 체계를 갖춘 도시를 의미하는데 생태계의 균형회복에 대한 필요성과 자연이 갖고 있는 환경용량의 지역적, 시간적 유한성을 새롭게 인식하게 되면서 자연환경과 도시 및 건축 환경이 공간적으로 부합될 수 있는 새로운 도시개념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생태도시란 용어는 ‘녹색도시’, ‘전원도시’, ‘환경보전도시’, ‘순환형 도시’,‘자족도시’,‘지속가능한 도시’등과 혼용되어지고 있다. 생태도시를 단순히 “자연과 조화를 이루는 쾌적한 도시”라는 좁은 의미로 이해하려 한다면, ‘녹색도시(green city)’나 ‘어메니티도시(amenity town)’라고 표현하는 것이 적합할 것이다. 그리고 생태도시를 시민들이 보다 건강하게 살아갈 수 있는 친환경적인 도시인 중간 정도의 범위로 파악하려면 ‘환경보전도시’ 나 ‘건강도시(hygeia city)’로 표현하는 것이 바람직할 것이다.
우리나라에서의 생태도시 개념을 살펴보면 한국도시연구소는 생태도시를 “저하된 도시환경의 질을 높여 도시인의 쾌적한 생활환경을 보장하고, 나아가 도시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가능하게 하는 것”으로 정의하고 있으며, 김귀곤 교수는 “도시를 하나의 유기체로 보고 자연생태계와 유사하도록 도시에서의 다양성, 순환성, 자립성 그리고 안정성이 최대한 발휘될 수 있도록 도시를 계획하고 설계하는 환경정책의 수립이 요구되는데, 이 개념을 받아들인 이상적인 도시”를 생태도시로 정의하고 있다.
2. 국내 생태도시 사례 - 제주도
1) 생태도시 서귀포의 환경 전략
가. 비전과 전략
서귀포시에서는 시민의 환경권을 보장하고 후손에게 오염되지 않은 삶의 터전을 물려주기 위해 99년 6월 5일 환경보전의 근간이 될 법적, 제도적 기반으로 서귀포시 환경기본조례를 제정, 공포하였다. 또한 관련 조례에 따라 UN이 권고한 의제21의 실천기구인‘서귀포환경의제21협의회’와 환경보전정책을 종합적으로 추진하고 시민들의 참여를 제도적으로 보장하기 위한 ‘서귀포 시민환경위원회’를 구성하였다. 특히 2020년을 목표 연도로 한‘서귀포시 환경보전 기본계획’을 수립하면서 21세기 환경비전으로‘인간과 자연이 공존하는 친환경 녹색도시 건설’을 설정하였고 시민의 환경보전 실천 강령으로 ‘서귀포시 환경헌장’을 제정, 공포하였다.
참고문헌

김경화 (99) “민주공동체 실천사업 보고서” 녹색연합 84-94
제주특별 자치도 (2007) “환경헌장”
Economy21, 199호, 11쪽, 2004년5월18일 “독일 ‘환경은행’의 성공 스토리 199호”
김해창(2003) “환경 수도, 프라이부르크에서 배운다. (에너지 자립·생태도시로 가 는 길)”

제주특별자치도의제21협의회 http://www.la21jeju.or.kr/
제주생태환경정보시스템 환경교육관 http://env.jejusi.go.kr/
생태도시 서귀포 환경체험관 http://ecocity.seogwipo.go.kr/
제주특별자치도 서귀포시 http://www.seogwipo.go.kr/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