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1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1
 2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2
 3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3
 4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4
 5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5
 6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6
 7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식주 생활조사 비교분석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도시사회와 농촌사회의 의ㆍ식ㆍ주 생활조사 비교 분석
Ⅰ. 서론
Ⅱ. 본론
1.농촌사회개념
2.농촌의 의식주
3.농촌사회의 기본적 사회구조
4.농촌문화의 특색
5.한국농촌사회집단의 문제점분석
6.도시의 개념
7.도시의 의식주
8.도시의 문제점
Ⅲ. 결론(자기의견)
☞ 참고문헌
《 목 차 》
1.서론
도시는 역사를 통해서 보면 인류문명과 문화를 창조하고 발전시키는 원동력 왔으며, 산업혁명 이루 과학기술을 발전으로 인구로나 각종 재화가 도시를 중심으로 급속히 팽창하게 되었는데 이로 인해 농촌에서 도시로 도시로의 인구 이동으로 인해 도시로의 급격한 인구집중은 인구폭발을 야기하고 농촌과 도시와의 격차가 심해지는 결과를 낳았다.우리나라 또한 원래 옛날부터 농경이 사회의 근간을 이루었으나, 1960년대 국가의‘경제개발 5개년’계획에 의해 급격한 산업화를 이루게 되어,빠른 경제성장을 이루었고 나라의 위상역시 상승하였지만, 산업화의 중심이 된 도시’와 산업화에서 벗어난 소위 농촌, 어촌’등으로 나뉘게 되었다. 도시에는 급격한 산업화에 의한 발달로 인해 수많은 일자리가 창출되었고,그에 따라 농촌의 젊은 사람들이 도시로 유입되었고 이런 현상은 도시와 농촌의 변화를 초래하게 되었다. 이로써 본격적으로 농촌과 도시의 개념과 그 차이점에 대해 논해보고 농촌과 도시의 의식주의 차이에 대해서 살펴본다.
2.본론
농촌
농업을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다수를 차지하는 지역사회를 일컫는데, 광의의 농촌사회는 농업, 어업, 임업, 축산업 등의 1차 산업,즉 원시산업에 종사하는 인구를 포괄하는 사회집단이다. 한국 농촌사회학에서 정립하는 개념으로 인구 및 직업기준으로 1,500명 이하의 기초행정 단위 지역에서 농업을 주된 직업으로 하는 사람들이 거주지. 지역적 기준으로 도시나 어촌에 속하지 않는 지역, 즉 자연발생적인 지역공동체. 문화 및 생활양식을 기준으로 문화 등이 도시에 비하여 낙후된 지역으로 그 지역 공동체 내에서 집단의식을 갖고 공동의식에 의하여 생활하는 지역 집단체로 본다. 따라서 도시나 어촌이 아니고 도시에 비하여 낙후된 지역에서 농업을 주업으로 공동의식을 가지고 기초행정단위에서 1,500명 이하의 인구가 생활하는 지역으로 볼 수 있다.제 23차 산업 종사자가 밀집한 도시에 대응되는 말이다. 성격은 시대나 지연에 따라 크게 다르나 일반적으로 볼 수 있는 것은 토지가 사유화되고 가족이 중심이 되어 조상전래의 농업에 종사하는 소농경영농가가 취락을 형성하고 있다. 농촌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생활과 생산의 장이 동일한 마을인 것과 농업생산의 성격상 이웃과의 공동 작업이 필요한 것 등으로부터 같은 마을에서의 사회관계가 잘 강화된다. 마을 밖의 직장으로 나가는 사람이라도 토지와의 결부가 강하고 도시 사람들에 비하여 영주적 이므로 가족 단위의 사교가 많고 촌락은 공공사회로서 결속이 잘 된다. 반면, 개인의 자주성이 부락의식 속에 매몰되기 쉽고 전통적인 의식이나 인습이 큰 힘을 가지는 경향이 있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신사회학개론(형설출판사)
사회학의 이해(삼영사)
한국사회학(민음사)
농촌형 공동주택의 주거특성과 개선방안 연구/김강섭/경상대 대학원
대구시 공동주택의 형성과 가격특성에 관한 연구/최덕근/대구대 행정대학원
농촌공동주택의 거주특성에 관한 연구/조일환/청주대 대학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