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사도행전의 기독론
[신약개론]신약개론 요약
[신학] 성경개론
4 복음서와 성서 교수법
기독교 영성 영성에 대한 새로운 관심의 대두와 그 특징2
개혁주의와 치료에 관한 소고
[예배] 기쁨의 50일 절기 및 성령강림주일
[졸업][신학대학]농촌목회의 과제와 교회의 역할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예배,축복,신적사역,치유사역, 예수그리스도(그리스도) 인성,예언,십자가 분석
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명칭,죽음, 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법,복음, 예수(그리스도,예수그리스도)영적왕직, 예수(그리스도)와 제자도,인자
소개글
신약의 중심 메시지 - 사도행전 1장 1-8절을 통해 살펴 본 하나님 나라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신약의 중심 메시지
(사도행전 1:1-8을 통해 살펴 본 하나님 나라)
1, 하나님의 나라
신약성경 중 예수님의 직접적인 행적을 기록한 복음서들에 따르면 예수님은 광야에서 시험을 받은 후 자신의 고향 갈릴리로 돌아가서 ‘하나님의 나라’가 도래 했다고 선포했다. 그때부터 예수님은 3년 동안 유대 각 지역을 다니며 사람들을 만날 때 마다 계속해서 하나님의 나라에 관해 말씀하셨다. 예수그리스도 그의 생애와 가르침,p167-170(최갑종/UCN/2005)
이것에 대해 마가, 누가, 요한과는 달리 마태는 ‘하나님의 나라’를 ‘천국’이라고 표현하고 있다.
예수님이 선포 하신 ‘하나님의 나라’와 당대 유대인들이 가지고 있던 ‘하나님의 나라’의 개념에는 종말론적으로 하나님의 중심의 나라가 세워진다는 공통점이 있었다. 반면에 유대인들은 그 하나님의 나라는 아직 임하지 않은 미래적인 개념으로 이해하고 있어서 예수님이 선포하신 ‘하나님의 나라’가 이미 도래 했다는 것에 대해 반발할 수밖에 없었다.
오늘 나의 신앙 속에서 ‘하나님의 나라’는 어떻게 이해되고 있는지 생각해 보아야겠다.
2. 사도행전과 하나님 나라
누가는 사도행전의 초두와 마지막 부분에서 하나님 나라를 언급하면서 자신이 사도행전 전체를 하나님 나라의 관점으로 기록하고 있음을 드러낸다. 특히 사도행전 1:1-8은 행전 전체의 서론으로 예수의 “예루살렘” 언급과 “아버지의 약속하신 것”에 대한 언급, 그리고 빗나간 질문이긴 하지만 제자들의 “이스라엘 나라를 회복하심이 이때이니까?”라는 질문과 “오직 성령이 너희에게 임하시면 너희가 권능을 받고 ...”라는 예수의 답변을 통해 “하나님 나라”가 전체적으로 일관된 주제인 것을 알 수 있다. 교재 14p, 사도행전과 하나님 나라 참고
이를 토대로 누가가 중심에 두고 있었던 것은 사도들의 복음전파 사역이 하나님 나라에 초점을 맟추고 있었다는 것을 의도적으로 나타내고자 한 것임을 알 수 있다.
3. 본문연구
1) 본문읕 통해 제기 할 수 있는 질문(행1:1-8)
1:1 데오빌로는 누구인가?
1:3 사십일동안의 40이 특별한 의미를 가질 수 있는가?
1:4 ~떠나지 말고 ~ 기다리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