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1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1
 2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2
 3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3
 4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4
 5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업적과 비평적 견해
1. 서론: 시대적 배경과 3인의 종교개혁의 동기
중세의 교회와 사회는 부패 할 대로 부패했다. 당시의 교회는 마치 재판정의 심문과도 같은 고백성사를 강요했고 구원 성취를 위해서 준수해야 할 성지순례, 금식기도, 철야기도, 자선 기부금 납부를 강요 받았고 그것도 모자라 나중에는 면죄부를 만들어 팔았다. 이에 부패를 척결하고 하나님의 말씀을 바로 전하고자 종교개혁가들이 나타났다. 대표적인 성직자들로는 루터, 츠빙글리, 칼뱅이 있는데 그들의 행적을 요약하자면 다음과 같다.
먼저, 루터는 인간이 선한 행위가 필요하지만 구원의 길이 아님을 역설했다. 면죄부로는 절대로 구원에 이를 수 없고, 오직 ‘믿음’에 의해서만 구원에 이를 수 있다고 이신칭의를 강조했다. 신 앞에서 만인은 평등하다는 만인사제주의를 표방하였다. 1517년 10월 31일 비텐베르크 성 교회 문에 면죄부와 잘못된 관습을 반박하는 95개 조항을 게시하였다. 이것이 16세기 종교개혁을 점화 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다음으로, 츠빙글리는 에라스무스의 그리스어 신약성서를 필사하는 등 성서 연구에 매진하였다. 면죄부 판매에 반대했고 성모마리아보다는 그리스도를 예배하라고 가르쳤다. 교황제도에 대해서도 근거가 빈약하다고 비판했다. 어느 날 흑사병에 걸려서 죽음의 문턱에 이르렀을 때 하나님의 은혜로 회복되었고, 하나님을 의지하고 순종하게 되었다. 1522년 사순절 소시지 사건이 있었는데 츠빙글리는 하나님께서 주신 음식은 먹어도 된다고 하였다. 이것은 가톨릭 교리에 어긋나는 것으로서 충돌은 불가피 했고 종교개혁의 도화선이 되었다.
마지막으로, 칼뱅의 16세기 종교개혁의 영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할 만큼 위대하다. 기독교 강요 개정판 및 로마서 주석을 출간 하였고 루터 주의자들과 츠빙글리 주의자들을 중재하는 성만찬에 대한 소 논문을 발표했고, 로마 추기경 사돌레토의 회유 편지를 반박하는 답변서를 보냈다. 예배의식과 교회 제반의 관습을 개혁하는 교회 법령을 만들었고 목회자와 평신도로 구성된 처리기구인 컨시스토리를 만들어 도덕을 바로 세우고자 했다. 신학적 논쟁을 통해 올바른 사상을 수립했고, 제네바 아카데미 교육을 개혁했고 사회복지 실천에도 심혈을 기울였다.
2.1 본론: 종교개혁을 주도한 3인의 핵심사상과 업적
먼저 루터의 종교개혁 핵심사상은 믿음에 의해서만 구원 받는다는 이신칭의 사상이다. 믿음을 통한 은총에 의한 칭의야말로 루터의 핵심사상이다. 또 다른 사상은 ‘만인제사장’ 교리이다. 일반신도들은 사제를 통하여야만 하나님을 만날 수 있었는데 루터는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사제를 통할 필요가 없이 기도하고 하나님을 만날 수 있는 제사장 논리를 확립했다. 루터는 이러한 사상을 토대로 십자가의 신학이라는 사상을 확립했다. 그의 커다란 업적으로는 면죄부 판매와 로마교회의 관습을 반박하는 95개 조항이라고 할 수 있다. 이는 16세기 종교개혁의 실마리가 되었다. 그러자 교황 레오 10세는 1520년 칙령을 발표하여 “한 마리 산 돼지가 주님의 포도원을 짓밟았다”고 선언하였다. 루터는 칙령을 불태웠고, 1521년 보름스 제국의회에 소환되었다. 카를 5세는 루터에게 “자신의 견해를 철회할 의사가 없는가?”라고 물었다. 루터는 철회할 수도 없고 철회하지도 않겠다고 선언했다. 이러한 위기 상황에서 또 하나의 위대한 업적이 탄생했다. 루터가 발트부르크 성에 은신해있으면서 신약성서를 독일어로 번역하는 쾌거를 이룩한 것이다. 이전에는 성서가 라틴어로 되어 있어서 일반신도들이 읽을 수 없었다. 루터의 노력으로 독일어 성서를 개인이 직접 읽을 수 있게 되었다는 것은 경이로운 일이 아닐 수 없었다. 2017년은 루터가 95개 조항의 반박문을 내걸었던 날로부터 500년이 되는 해로 이를 기념해 세계적인 축제가 계획되고 있다.
다음으로, 츠빙글리의 신학사상은 “첫째로 오직 하나님에 대한 절대적 신뢰이다. 둘째로 성서에 대한 강조이다. 셋째로 개인의 경건보다 공동체의 삶을 더 강조한 것이다.” 그가 남긴 대표적인 업적은 일상어인 독일어로 자신의 주장을 정리한 67개 조항이라 할 수 있다. 이는 교회적인 조치였고 츠빙글리의 종교개혁이 전면적이고 포괄적이었다는 사실을 보여준 단적인 예다. 츠빙글리가 이 같은 조처를 한 것은 1552년 사순절 소시지 사건에서 연유한다. 츠빙글리는 사순절에 육식을 금하는 것이 성서에 근거가 없으며 하나님께서 주신 음식은 자유롭게 먹을 수 있다고 주장했다. 앞서 언급했듯 루터의 종교개혁이 면죄부에 대한 신학적 반대에서 시작되었지만 츠빙글리의 종교개혁은 사순절에 육식을 먹을 수 있느냐는 실제적인 문제에서 시작되었다. 그는 교회와 사회의 개혁을 역설했다. 1, 1522년 성직자의 독신제도 폐지 및 결혼 허락을 의회에 청원 했고, 2, 개혁교회의 성만찬에 모범을 보였다.(불필요한 의식을 제거 단순한 예식 성만찬진행) 3, 예언 성서 모임이다. 이 예언 모임이 후에 칼뱅과 청교도들에게 그대로 이어져 개혁교회의 중요한 전통으로 자리잡았다.
마지막으로 칼뱅은 종교개혁 사상의 완성자 이다. 2세대 종교개혁자로서, 큰 틀에서 객관적으로 프로테스탄트 위상 조망, 프로테스탄트신학을 종합했다. 칼뱅의 신학사상은 1, 신론-인간의 이중지식, 자연 계시, 특별 계시, 2, 기독론-인간론(죄론), 말씀론, 기독론, 3, 성령론(구원론), 4, 교회론, 이다. 남긴 유산은 다음과 같다. 교회법령 및 예배의식과 교회의 제반 관습을 개혁하였으며, 컨소스토리-도덕을 바로 세웠고, 신학적 논쟁과 관련 올바른 사상을 수립하려 노력했다. 또한, 제네바 아카데미 교육 개혁을 이끌었으며, 종합구빈원과 프랑스 기금 마련을 통해 사회 복지를 실천했다. 그는 목회자로서,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 지도자로서, 경건과 학문을 강조한 교육자였다. 참된 교회론을 정립한 신학자로서 서구사회 전체에 걸친 광범위한 영향을 미쳤다.
2.2 본론: 비평적 고찰
농민전쟁기 마르틴 루터의 입장 변화
지금까지 학계에서는 농민전쟁과 루터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이어져 오고 있다. 특히 루터는 농민전쟁의 전개 과정에서 처음에는 제후와 농민의 중재입장에, 그리고 후에는 농민에게 등을 돌려 제후 편에 섰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논문]
1. 배인성. “농민전쟁기 농민과 제후에 대한 마르틴 루터의 입장 변화.” 전북대학교 대학원. 2003.
2. 유태영. “루터의 종교개혁과 뮨처의 민중신학” 자주민보. (2013년):
3. 박효근. “여성에 대한 종교개혁가들의 사상과 그 사회적 적용.” 박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대학원. 2012.
[도서]
1. 박경수. 『교회사 클래스』. (대한기독교서회 출판사, 2013), 144.
2. 김홍기, 『평신도를 위한 세계 기독교의 역사이야기』(예루살렘, 1999), 133.
3. 정병준. 『기독교 역사와 사상』. (한국장로교 출판사, 2013), 189.
4
박경수, 『교회사 클래스』 (대한기독교서회 출판사, 2013), 144
김홍기, 『평신도를 위한 세계 기독교의 역사이야기』(예루살렘, 1999), 133.
정병준. 『기독교 역사와 사상』. (한국장로교 출판사, 2013), 189.
배인성, “농민전쟁기 농민과 제후에 대한 마르틴 루터의 입장 변화” (전북대학교, 2003), 8-11.
유태영. “루터의 종교개혁과 뮨처의 민중신학” 자주민보. (2013년):
박효근, “여성에 대한 종교개혁가들의 사상과 그 사회적 적용” (박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2012), 263.
박효근, “여성에 대한 종교개혁가들의 사상과 그 사회적 적용” (박사학위논문, 한성대학교, 2012), 266.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