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역 관리에 대해서

 1  구역 관리에 대해서 -1
 2  구역 관리에 대해서 -2
 3  구역 관리에 대해서 -3
 4  구역 관리에 대해서 -4
 5  구역 관리에 대해서 -5
 6  구역 관리에 대해서 -6
 7  구역 관리에 대해서 -7
 8  구역 관리에 대해서 -8
 9  구역 관리에 대해서 -9
 10  구역 관리에 대해서 -10
 11  구역 관리에 대해서 -11
 12  구역 관리에 대해서 -12
 13  구역 관리에 대해서 -13
 14  구역 관리에 대해서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역 관리에 대해서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구역 관리에 대해서
구역 관리
구역 관리의 필요성
이@@ 목사님 칼럼 중에서 ------------------------
건강한 교회는 시대의 요청이요 기독교의 숙제이다. 문제는 건강한 교회에 이르게 하는 처방이다. 지도자에 따라 그 처방은 실로 다양하다. 교회의 건강을 상하게 한 진단 요인이 다양하기 때문에 그 처방이 일률적일 수 없다는 것은 이해할 수 있는 일이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오늘의 교회를 건강하게 하는 어떤 보편적 처방이 없을까라는 것이 교회를 진지하게 고민하는 지도자들의 공통적인 질문이 아닐까 싶다.
교회는 그리스도의 몸이다. 몸으로서의 교회가 건강하려면 결국 교회를 구성하는 모든 세포(셀)들이 건강해져야 한다. 이런 배경에서 지난 10-20년 세월 전 세계 교회의 주목을 받아 온 셀 교회 운동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 운동이 아닐 수 없다. 물론 셀 교회 운동이 획일적이 아니고 거기에도 참으로 교파만큼이나 다양한 색깔과 유형이 존재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거기에 어떤 공통적 DNA가 존재하는 것도 사실이다.
우선 셀 교회 운동을 우리가 주목할 가장 중요한 이유는 이 운동의 진원지가 한국 교회라는 사실이다. 오늘 날 전 세계 셀 교회 운동의 전략가들은 모두 한국 교회의 구역 예배에서 그 최초의 영감을 얻었다고 고백한다. 그런데 문제는 언제부터인가 우리의 구역 예배가 생명력을 상실하고 또 하나의 작은 주일 예배로 전락하면서 교회 회중들이 이런 예배 형태를 외면하기 시작한 것이다. 따라서 전통적인 한국 교회 구역 예배가 달라져야 한다는 것은 이제는 한국 교회의 사활적 과제이다.
-------------------------------------------------------------------
칼럼의 내용은 비장하다. ‘죽느냐 사느냐’의 문제가 구역에 달려있다는 말 때문이다. 구역은 오늘까지 한국 교회가 성장한 원동력이 되어왔다. 그렇다면 오늘날 한국 교회가 정체되고 있는 것도 구역이 정체되고 있기 때문이라는 말이다. 이점에서 먼저 한국 교회의 성장 과정을 고찰하며, 구역이 정체된 원인이 무엇인지를 살펴보고 효과적인 구역 관리 방안을 탐구해 보고자 한다.
1.한국 교회의 성장 ( 셀 조직의 관점에서 )
한국 교회는 지난 60년대 이후 양적으로 급성장을 해왔다. 유럽에서는 교회가 양적인 쇠퇴의 길을 가고 있고 미국에서는 교회가 내적인 세속화의 과정을 겪고 있는 추세를 감안해 본다면 한국 교회의양적 성장은 매우 놀라운 일이라 하겠다. 실제로 한국의 교회수는 1960년5011개에서 1990년 35,869개로 30년동안 61.5%증가했고 교인수에 있어서도 1960년대 623.072명에서 1990년 10.312.813 명으로 같은 기간 동안 무려 1555% 나 증가했다.
[ 한국 교회에 영향을 미친 교회 성장론에 대한 임상적 평가, 이원규 교수, 목회와 신학 ,1993년 7월호,p41]
양적으로 볼 때 1980년까지 한국 교회는 고속 성장해 왔다. 1980년 말부터 한국 교회는 하강 국면에 접어들고 있다. 이점에서 1960년대부터 1980년대까지 교회를 성장케한 배경을 살펴본다.
1960-1970 년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