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1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1
 2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2
 3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3
 4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4
 5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5
 6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NGO의 역할과 나아갈 방향
Ⅰ. 서론
NGO(Non-government Organization)는 비정부기구이며 비영리 기구로서 권력이나 이윤을 추구하지 않고, 비정부조직. 정부기관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한 표현이다. 인간의 가치를 옹호하며 시민사회의 공공선을 지향하면서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연대에 의하여 시민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시민사회단체를 의미한다. 세계적으로 널리 통용되고 있는 NGO라는 용어는 유엔에서 처음 사용되었다. 국제연합이라고 번역되는 UN(United Nations)은 말 그대로 정부의 연합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다. 그러나 유엔에 다양한 부속 기구들이 생겨나고, 동시에 국제사회에서 민간단체들이 활발한 활동을 펼치면서 유엔기구들은 정부기구가 아닌 민간단체들과도 파트너십을 형성하게 되었는데, 이때 사용된 용어가 NGO였던 것이다. 이때 NGO라는 말은 기존의 정부기구가 아니고 민간단체라는 뜻이다. NGO는 단순히 정부기구가 아니라는 점에서 광의적으로는 기업과 시민사회단체 모두를 포괄할 수 있지만, 협의로는 비정부 비영리 민간단체를 지칭하는 용어로 사용되고 있다. 그렇지만 UN이 이에 대해 명쾌한 개념정의를 정립하지 않으므로 개념상의 혼란이 일고 있는 실정이다. UN은 NGO의 개념정의를 미뤄오다가 1994년에 NGO에 대한 개념정의를 밝히는 보고서를 내놓았다. 1994년에 UN이 시도했던 NGO에 대한 개념정의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NGO란 크게 두 가지 범주로 나누어지는데, 첫째 유형은 활동목표와 방법이 사회운동 그리고 사회운동 창설과 관련되는 조직들이며, 둘째 유형은 사회운동에서 출범해서 사회운동이 제도화된 현실을 대표하는 NGO들이 포함된다.
NGO의 등장은 사회 = 국가, 시장, 그리고 시민사회의 구도와 활동에서 국가의 정부, 시장의 기업에 이어 이제 시민사회가 자신의 관심과 이익을 조직화하고, 체계적으로 그것을 실현하는 활동 단위의 구성에 성공하고 있음을 뜻한다.
NGO가 국가나 시장이 아닌 비영리섹터에서 자원활동을 통하여 비영리적 목적을 추구하는 결사체로서 그 개념이 정립되어 있기는 하지만, 그 범위에 있어서는 국가마다 다르며 국내에서도 학자에 따라 개념의 정의가 다양하다.
미국은 NGO이외에 NGO와 유사한 개념을 가진 NPO, 제 3섹터(정부영역을 제1 섹터, 기업영역을 제 2섹터라고 보았을 때)등 다양한 용어가 사용되고 있으며 제 3섹터라는 용어가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일본 역시 NPO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는 NGO를 NPO의 일부로서 공공의 이익을 추구하는 자발적 결사체, 특히 국제원조에 참여하는 국제적 단체를 말한다.
유럽에서는 NGO를 NPO와 같은 영역으로 미국이나 일본에 비해서는 대체적으로 넓게 보고 있으며 비영리병원, 대학, 복지관, 변호사협회와 같은 단체들도 NGO에 포함시키는 경향이 있다. 특히 영국의 경우는 자선단체라는 용어가 보다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다.
Ⅱ. 본론
NGO의 역할은 정책과정에서의 파트너 역할, 정책 제언자 역할, 국제적인 협조자 역할의 3가지로 생각해 볼 수 있다.
정책과정에서의 파트너 역할
정부의 역할을 대체할 대안으로서 ‘작은 정부’를 보완하는 파트너로서 기능을 말하는 것으로 예를 들면 오존층의 파괴나 지구온난화, 엘니뇨와 같은 환경문제는 경제문제와 연계되는 부분이므로 정부정책의 전략적인 부분이므로 시민의 대의 민주주의를 충족시키기 위한 정부간의 연대에는 한계가 있다. 따라서 이렇게 정부가 충족시키지 못하는 자신들의 요구를 정부를 대신하여 스스로 해결하는 것을 정책과정에서의 파트너로서의 역할이라 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