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
 2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2
 3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3
 4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4
 5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5
 6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6
 7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7
 8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8
 9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9
 10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0
 11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1
 12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2
 13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3
 14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4
 15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5
 16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6
 17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7
 18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8
 19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19
 20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교회력에 따른 교회절기의 이해
Ⅰ.교회력이란 무엇인가?
교회력을 이해하기 위해 우선적으로 숙지해야할 것은 이 “교회력은 성경이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역사가 아닌 신앙의 역사를 서술 한 것과 같이 과학적 정확성을 기하여 결정된 것이 아니다”라는 것이다. 일반력에 있어서는 날과 계절이 지구가 태양 주위를 회전하는 공전을 기준하여 결정되지만 교회력에 있어서는 그 구성의 원리를 “의의 태양”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가르침, 사역에 기준을 두고 있다.
교회력을 그 기능적인 요소에 따라 구분 지어보자
1) 하나님의 구속사(Heilsgeschichte Gottes)로서 교회력
교회력은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삼위일체 하나님의 역사(Geschichte Gottes)이다. 이 역사는 하나님께서 친히 이 역사에 개입 하셔서 행하신 구속의 역사(役事, 활동, Heilwirkung)이다. 이 구속의 역사(활동)는 바로 하나님의 구속사 (Geschichte Gottes)이다. 즉, 성탄사건, 십자가 사건, 부활 사건, 승천사건, 성령강림 사건 등, 모든 사건들이 하나님께서 인간을 구원하시고 이 역사를 새롭게 하시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성자와 성령과 함께 하신 사건들이다. 따라서 교회력의 주요 절기인 대림절, 성탄절, 주현절, 사순절, 부활절, 그리고 성령강림절은 모두가 하나님의 구속의 역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그러므로 교회력은 바로 하나님의 구속사가 되는 것이다.
2) 하나님의 구속사를 기억하는 회상(回想, Erinnerung)으로서 교회력
우리가 교회력을 지키면서, 교회력에 따라 설교를 하고 예배를 드리는 일은 바로 하나님께서 이 역사 속에서 이룩하신 크신 일, 즉 구속의 사건을 기억하고 회상하는 일이다. 다시말하면, 하나님께서 이 역사 속에서 이미 이룩하신 구속의 사건들-성탄 사건, 십자가 사건, 부활 사건, 승천 사건, 성령강림 사건, 그리고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활동하신 모든 일들-을 회상하는 일이다. 이 회상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현재화한다. 이같은 회상은, 곧 우리를 위해서 하신 하나님의 크신 일들을 회상하는 일은 성령의 역사를 통해서 우리를 기쁨으로 인도하며, 우리를 또 다시 구속의 은혜에 대한 감사와 감격으로 인도한다.
3) 규칙적인 경건한 신앙생활의 시간표로서 교회력
초대교회 이래 지금까지 모든 경건한 그리스도인들은 다음과 같은 진지한 물음을 가지고 살아왔다고 말할 수 있다. “어떻게 하면 하나님 앞에서 경건한 신앙생활을 할 수 있을까?” 성경은 “하나님은 영이시니 예배하는 자가 신령과 진정으로 예배할지니라.”(요4:24)고 하신다. 그래서 그리스도인들은 자신들의 삶의 표준을 예수 그리스도의 생애와 그의 교훈에서 찾으려고 하였다. 이들 그리스도인들은 마치 지혜로운 농부가 계절의 변화에 맞는 달력을 만들어서 가장 적절한 때에 씨를 뿌리고, 거름을 주고, 추수 계획을 마련하듯이, 성도들 역시 그리스도인다운 생활 리듬이 있는 그 무엇이 있어야겠다고 생각했던 것이다. 그 표준을 바로 예수 그리스도의 삶과 가르침을 규칙적으로 명상하며 실천하는 삶에 두었던 것이다. 이것이 바로 교회력이 생겨난 배경이라 하겠다.
이런 의미에서 교회력이란 기독교인의 경건한 신앙생활을 위한 시간표라고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기독교인으로서 경건하고 진지한 신앙생활을 하는 사람이라면, 교회력의 절기는 매일매일 그들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에게 초점을 맞추어 경건한 신앙생활을 하는데 크게 도움을 주는 신앙생활의 시간표가 될 것이다.
Ⅱ. 교회력의 형성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