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1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1
 2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2
 3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3
 4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4
 5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5
 6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6
 7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7
 8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8
 9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9
 10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피부 면역 - 개념 항원과 항체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피부 면역
목 차
1. 면역의 개념
2. 피부의 면역
3. 항원과 항체
1) 항원
2) 항체
3) 항원과 항체반응
4. 면역의 형태
1) 자연면역
2) 획득면역
5. 면역반응
1. 면역의 개념
1) 면역에 대해서
생물이 존재해가면서 얻어지는 여러 가지 질병, 특히 감염성 질병으로부터 숙주를 보호하 는 체계를 면역(immunity)이라 한다. 즉, 사람의 경우 면역기능이 있어서 질병에 걸리지 않고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 사람은 자기도 모르는 사이에 면역기능에 의하여 병원균이 침입할 수 없기도 하고, 일시적으로 질병이 생겼다가 곧 회복되기도 하며 질병에 대한 저 항성을 얻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면역반응은 외부에서 우리 몸으로 들어오는 모든 물질에 대해서 나타난다. 그 중에서도 특히 미생물이 질병의 발생과 직접적 혹은 간접적으로 관련되어있기 때문에 이 들에 대한 면역반응이 숙주의 경우는 매우 중요하다. 만일 우리 몸의 면역체계가 침입하 는 미생물들을 효과적으로 제거하거나 억제하지 못하게 되면, 이들이 우리 몸에서 증식하 여 질병을 일으킨다. 그러나 면역반응이 단지 미생물에 의해서만 일어나는 것은 아니고, 면역반응은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 자신의 세포나 외부에서 이식된 세포에서도 나타날 수 있다.
면역은 질병으로부터 숙주를 보호하는 과정이다. 그러나 항상 면역반응이 숙주에게 유리 한 측면에서만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일반적으로 방어에 관여하는 요소들은 침입자를 제 거하는 방법들을 갖추게 된다. 이와 같은 방법을 잘 사용하면 숙주를 보호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오히려 숙주를 해치게 될 수도 있다.
즉 미생물이 우리 몸에 침입하게 되면 이들을 제거하기 위하여 면역세포가 미생물이 있는 곳에 많이 모이게 되는 것을 염증반응(inflammation)이라 하는데, 염증반응은 이러한 대 표적인 예 중의 하나이다. 염증반응에 의해서 생성되거나 활성화된 물질 혹은 세포가 미 생물을 제거하기도 하지만 종종 이웃한 세포나 조직에 손상을 끼칠 수 있다. 실제로 많은 감염증들이 염증성 질환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간염, 폐렴, 기관지염 등 각종 염증성 질환 을 유도하기도 한다.
또한 알레르기와 같은 과민반응(hypersensitivity)도 해로운 면역반응의 또 다른 예 중의 하나이다. 이와 같은 과민반응은 외부에서 들어온 물질이 일반적으로 해가 되지 않지만 경우에 따라서 민감하게 나타나는 반응 중 하나이다.
자신의 세포나 조직에 대하여 면역반응이 일어나 질병이 발생하는 자가면역증 (autoimmune disease)도 해로운 면역반응의 하나이며, 다른 사람의 장기에 대하여 면역 반응이 일어나 장기이식을 어렵게 하는 조직이식 거부반응(transplantation rejection)도 좋지 않은 면역반응 중 하나이다.
2) 면역의 정의
면역이란세균이나 바이러스, 지나친 스트레스, 신체의 저항력을 감퇴시키는 요인 등에 의 해 야기되는 질병으로부터 저항할 수 있는 인체의 능력을 말하며, 어떤 질병을 앓고 난 후에 그 질병에 대해 저항성이 생기는 현상을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