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스타크래프트의 지속적 인기요인과 그 영향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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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대중문화] 스타크래프트의 지속적 인기요인과 그 영향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1.1. 연구의 목적
1.2. 기존 논문의 검토
1.3. 연구 방법

2. 식을 줄 모르는 스타크래프트의 열기
2.1. 기존의 지표
2.2. 설문조사 분석

3. 스타크래프트란 무슨 게임인가?

4. 스타크래프트가 가지고 있는 특징과 인기요인
4.1. 게임 내적 특성
4.1.1. 개성적인 세 종족
4.1.2. 짜임새 있는 스토리
4.1.3. 무한에 가까운 전략과 전술
4.1.4. 기능적 측면의 우수성
4.1.5. 새로운 형태의 게임방식(배틀넷) 제공
4.1.6. 저(低)사양으로 인한 접근의 용이성
4.1.7. 보는 게임으로써 최적화된 특징
4.2. 게임 외적 요소
4.2.1. 함께 할 수 있는 게임
4.2.2. 우리나라의 시대적 상황과 부합
4.2.3. 현대인의 감성에 크게 어필
4.2.4. 우리나라 국민의 정서와 문화적 배경에 부합
4.2.4.1. 빠른 게임 진행
4.2.4.2. 대중심리 효과
4.2.4.3. 경쟁심리 효과

5. 우리나라 스타크래프트 열풍의 사회적 영향과 그를 뒷받침하는 상호작용 적 요소
5.1 전국적인 PC방 보급
5.2 프로게이머의 등장 및 방송중계
5.3 게임 관련 사업의 활성화

6. 스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요소
6.1 개인적 요소
6.1.1. 대리 만족을 통해 얻는 새 정체과 쾌감
6.1.2. 전략적 지식 및 순간 판단력 증대
6.2 사회․문화적 요소
6.2.1. 고용효과와 경제적 창출 효과
6.2.2. 새로운 공동체 형성
6.2.3. 새로운 놀이 문화 창출

7. 결론
7.1. 논문의 요약
7.2. 논문의 한계
본문내용
1998년도에 발매되어 전세계적으로, 특히 한국시장에서 놀라운 성공을 거둔 컴퓨터 게임인 스타크래프트는 한국 사회에 많은 변화를 몰고 왔다. 한국 시장에서 정품패키지만 2백 80만장이 판매되고, 지금도 매달 20~30여만장이 시중에서 판매중이라 한다. 우리나라 배틀넷 유저만 해도 1천만 명에 이른다.
스타크래프트(이하 스타)는 컴퓨터 게임을 즐기지 않는 사람조차도 한 번쯤 들어보았을 법한 게임이며, 이 게임을 할 줄 모르면 학교에서 왕따를 당한다는 이야기까지 나돌 정도였다. 예전에는 ‘게임’하면 당구장이나 농구장으로 달려갔지만 스타라는 게임으로 인해 PC방이 놀이 문화의 한 형태로 새롭게 등장했다. 또한 스타는 프로게이머, 게임해설가 등의 신종 직업을 창출하였으며 Ongamenet과 MBCgame 등의 24시간동안 게임만 전문적으로 방송해주는 TV채널까지 창출해냈다.
출시된 지 6년이 다 되어 가는데도 우리는 여전히 스타에 열광하고 있다. PC방에 가보면 많은 좌석에서 스타를 하고 있으며, 게임스테이지에 가보면 여전히 많은 스타 팬들이 경기를 구경하고 있다.
왜 유독 우리나라에서만 이렇게 스타의 인기가 식을 줄 모르는 것인가? 왜 우리는 스타에 열광하는가? 스타라는 게임이 우리 사회에 미친 영향과 그 의의는 무엇일까?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의문점을 중심으로 스타가 한국사회에서 지속적인 인기를 얻고 있는 이유와 스타가 한국 사회에 미친 영향과 그 파급효과 등 킬러앱(Killer App.) 킬러앱(Killer App)이란 킬러 애플리케이션(Killer Application)의 준말로 세상에 등장하자마자 경쟁상품을 몰아내고 시장을 완전히 재편성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를 일컫는 말이다.
이런 킬러앱은 처음 개발한 사람이 의도한 것보다 사회·정치·경제 시스템에 큰 영향을 미치며 초기 투자비용의 수십 배를 회수하는 폭발력을 지니며, 새로운 문화나 가치를 창조한다.
적인 부분, 그리고 스타를 통해 얻을 수 있는 개인적요소와 사회적 요소들에 대해 고찰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김태홍 외(2000), 스타크노믹스, 서울: soft bank media(정보시대).
윤선희(2001),"PC방과 네트워크게임의 문화연구", 한국어 연구회.
게임메카, www.gamemeca.com
네이버뉴스, (http://news.naver.com/news_read.php?oldid=20031112000040349095&s=229&e=461)
미디어다음,http://feature.media.daum.net/031029_esports/article/index.html
야후자료검색, http://dbsearch.yahoo.co.kr/tr/?OP=1&QU=%BD%BA%C5%B8%C5%A9%B7%A1%C7%C1%C6%AE&CK=5
MBCgame, www.mbcgame.intize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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