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1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1
 2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2
 3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3
 4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4
 5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부모교육-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부모교육
- 부모교육의 역사적 배경 -
(1) 플라톤
생애
플라톤은 기원전 427년 아테네의 부유한 상류층 집안의 막내아들로 태어났다. 플라톤은 펠로폰네소스 전쟁 시기에 청소년기를 보낸다. 소크라테스는 기원전 399년 사형 선고를 받고 처형되는데, 이 사건은 당시 28세로 정치에 관심이 많았던 플라톤에게 철학에 전념하는 결정적 계기가 된다. 40세가 되던 해에 2년간 남부 이탈리아와 시켈리아를 여행하던 중 시라쿠사이의 참주 디오니시오스 1세의 처남인 디온을 만난다. 디온은 플라톤의 철학에 관심이 있었고, 플라톤은 디온을 철인 통치 이념의 구현자로 기대했다. 60세에 디온의 초청으로 다시 방문하지만 디온이 모반 혐의로 추방당하면서 실패한다.
교육
플라톤은 발달이란 인간이 성장함에 따라 낮은 수준에서 높은 수준으로 이해하는 과정이라고 했다. 각각의 발달단계에 적절한 교육이 가장 바람직하다고 했으며, 유아에게 쾌락만을 제공하는 것은 아이를 망치는 일이라고 했다. 플라톤은 이상사회의 건설을 위해 아동은 태어나는 순간부터 국가가 지정한 보모가 있는 공동탁아소에서 양육되어야 한다고 했다.
(2) 코메니우스
생애
코메니우스는 1952년 보헤미아 모라바 지방에서 태어났다. 16세에 문법학교에 입학했는데, 뛰어난 재능을 인정받아 아모스(지식의 사랑)이라는 별칭을 얻었다. 1613년 모교인 문법학교에서 교사생활을 하고, 1616년 목사가 되었으나 30년 전쟁으로 망명길에 올랐다. 1628년, 42년간 유럽 각 나라의 초청을 받아 조국의 독립과 교육을 위한 활동을 펼쳤고, 1656년 암스테르담으로 이주하여 저술 및 교회활동에 전념하다가 1670년에 사망했다.
교육
유아는 선한 상태로 태어난다고 믿었다. 코메니우스의 저서인 「대교수학」은 최초의 체계적인 교육학 저서로, 조국의 해방과 세계 평화 실현을 목표로 한다. 청소년을 체계적으로 교육하기 위한 교육제도와 교수·학습 방법을 소개한다. 또한 인간 교육 기간을 24세까지로 하여 유아기, 아동기, 소년기, 청년기로 나누어 각 시기별 교육 내용을 제시하고 있다. 코메니우스는 어머니의 역할을 지적하고 모든 가정의 모든 자녀들을 위한 ‘어머니 학교’와 어머니를 위한 부모교육을 주장하였다.
저서
코메니우스는 어머니들을 위한 양육지침서로「유아교육」을 저술했다. 어린이는 하느님께서 주신 가장 귀한 존재임을 강조하며, 안전과 건강이 보장되고, 지적능력·언어·도덕성 등이 잘 교육되어야 한다고 했다. 또한 유아기에는 실물을 통한 감각교육이 중요하며 감각이 의하지 않고 지성에 이르는 것은 없다는 입장으로 감각적 직관을 강조했다. 인간의 마음에 초점을 둔 자연주의 교육을 강조하고 6세까지의 어린 자녀들은 어머니에 의해 교육을 받아야 함을 강조했다.
(3) 로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