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우병에 관하여

 1  광우병에 관하여 -1
 2  광우병에 관하여 -2
 3  광우병에 관하여 -3
 4  광우병에 관하여 -4
 5  광우병에 관하여 -5
 6  광우병에 관하여 -6
 7  광우병에 관하여 -7
 8  광우병에 관하여 -8
 9  광우병에 관하여 -9
 10  광우병에 관하여 -10
 11  광우병에 관하여 -11
 12  광우병에 관하여 -12
 13  광우병에 관하여 -13
 14  광우병에 관하여 -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광우병에 관하여 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광우병에 관하여
목차 : 1. 광우병의 정의
2. 광우병의 원인체 및 특성
3. 광우병의 주요증상
4. 광우병에 대한 신문기사
(광우병 위험음식)
5. 그외 광우병 감염 경로
6. 광우병에 대한 대책
광우병의 정의
신경증상을 나타내는 소의 질병으로서 비정상적인 변형 프라이온이 병인체로 추정되고 있으며 감염된 소의 뇌 조직에 스폰지모양의 공포가 형성되는 것이 특징이다. 이 질병은 침울, 불안증세, 쉽게놀라거나 흥분, 마비증상 등 특징적인 신경증상을 나타낸다.
광우병의 원인체 및 특성
소해면상뇌증(광우병)의 병원체는 비정상적인 변형 프라이온(Prion)단백질로서 유사질병인 스크래피병에 걸린 양이나 소해면상뇌증에 걸린 쇠고기 부산물을 경구섭취 함으로써 전염이 일어나며 뇌 등 신경조직에 변형 프라이온이 증식하여 다년간 축적됨으로써 질병이 유발된다.
비 정상적인 변형 프라이온 단백질은 정상 프라이온 단백질이 변성된 것이며 끓이거나 단백분해효소(proteinase)로 처리하여도 파괴되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3기압의 조건으로 133℃에서 20분이상 열처리하거나 2N 수산화나트륨 또는 유효농도 2%의 차아염소산으로 20℃에서 하루 밤 소독하여야 프라이온을 사멸할 수 있다.
광우병의 주요증상
본 질병의 잠복기는 수개월에서 수년으로 다양하나 평균 4~5년의 긴 잠복기를 가지는 질병이다. 초기증세로는 빛과 소리아와 같은 조그만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고, 쉽게 흥분하며, 울음소리가 이상해지고, 불안, 골반 및 후지의 이상으로 보행장애등의 신경증상이 나타나며, 체중감소와 유량감소도 관찰된다. 말기에는 기립불능, 전신마비 등으로 인하여 결국 폐사하므로 임상증세만으로도 사육단계나 도축단계에서 검색이 가능하다.
해부 소견은 없으며 병리조직학적 검사 시 뇌간(중뇌, 뇌교 및 연수)에서 회질신경망(gray matter neurophil)의 양측 대칭성 해면상 변화 및 신경핵을 구성하는 신경세포의 스폰지 형태의 공포형성이 특징적인 병변으로 관찰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