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천자료
[찬기파랑가][신라 향가][신라시대 향가][향가]신라향가 찬기파랑가의 원문과 신라향가 찬기파랑가의 해독, 신라향가 찬기파랑가의 배경설화 및 신라향가 찬기파랑가의 작품풀이, 신라향가 찬기파랑가의 작품이해 분석
구비문학 작품 중 하나를 정하여 작품을 분석 비평하시오
고전과 현대 문학의 관련성 읽기 콩쥐 팥쥐 설화 와 고은 우리나라의 들국화 콩쥐
한국의 언어문화 전래동화
[고전문학사] 문학사 단원의 제재 선정의 문제와 대안 -규방가사
[세기전환기][고전시가][고전희곡][문학][구비문학][문학비평][한시]세기전환기의 고전시가, 세기전환기의 고전희곡, 세기전환기의 문학, 세기전환기의 구비문학, 세기전환기의 문학비평, 세기전환기의 한시 분석
[민속문학][민속문학 정의][민속문학과 양][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민속문학 범위][민속문학 비평]민속문학의 정의, 민속문학과 양, 민속문학과 폴란드민속문학, 민속문학의 범위, 민속문학의 비평 분석
판소리의 매체에 따른 현대적 변용 양상 - 판소리 `춘향가`를 중심
[한국고전문학사] `역적`의 양면적 형상화와 이의 소수문학적 인식
[비교문학] 윤영수 `하늘여자`와 전경린 `세번째 묘지, 세번째 계곡, 세번째 폭포`
소개글
[한국문학개론] 구비문학 작품 중 하나를 정하여 작품을 분석, 비평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구비문학이란
2. 선녀와 나무꾼 작품 분석
1) ‘하늘’ 공간의 상징성
2) 보편적 욕망의 투영
3) 인간 세계의 확장
4) 하늘과 지상의 이동수단
3. 선녀와 나무꾼 비평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구비문학은 기록문학보다 원초적이며 기본적인 문학이다. 구비문학은 문자가 생기기 이전부터 전해져 내려온 공동작이다. 기록문학의 역사는 구비문학의 역사에 비해 현저히 짧으며, 구비문학을 바탕으로 하지 않고서는 기록문학이 시작될 수 없었기에 구비문학은 의의를 갖는다. 그리고 구비문학은 어떤 특정한 상황 속에서 표정, 몸짓 등을 사용하여 구연되는 문학으로 컨텍스트적 요소가 주를 이루는 문학이다. 더불어 구비문학은 생활과 구별되지 않고 문학을 한다는 의식 없이 창조된다. 즉 민중의 풍속, 생활, 의식, 가치관을 반영하는 문학인 것이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구비문학 작품 중 하나를 정하여 작품을 분석, 비평해 보겠다.
참고문헌
김상환 외, 「상상력과 지식의 도약」, 이학사, 2015.
구인환 외, 『문학개론』, 삼영사, 2012
권영민, 『문학의 이해』, 민음사, 2009.
김의숙 외, 『구비문학이란 무엇인가』, 푸른사상, 2004.
하고 싶은 말
[한국문학개론] 구비문학 작품 중 하나를 정하여 작품을 분석, 비평하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