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캐릭터 산업이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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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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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 캐릭터 산업
2. 일본의 캐릭터 산업의 현황 및 규모
3. 일본의 캐릭터 산업의 특징.
4. 일본의 대표적인 성공 캐릭터
5. 우리나라의 캐릭터 산업의 현황
6. 우리나라 캐릭터 산업의 실패 원인
7. 한국 캐릭터의 종류
8. 캐릭터의 발전 방향
본문내용
캐릭터 산업이란 '소비자에게 즐거움을 주겠다는 목적으로, 특정 성격이 담긴 가상적 존재를 창조하거나 이미 타 매체를 통해 알려진 존재에 성격을 부여해 사회에 알리고, 판매할 뿐만 아니라 특정 공산품에 그 가상적 존재를 부가해 상품 가치를 높히는 모든 행위 등의 총합적 과정'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캐릭터 산업은 캐릭터로서의 높은 상업적 가치(Value)를 인정받고, 일단 캐릭터로서의 가치가 인정되는 기간에는 별도의 투자 없이 수익을 창출하는 문화산업 특유의 고부가가치를 극대화시켜주는 산업이다. 일반적으로 캐릭터 산업의 시장 규모는 애니메이션 산업의 10배 ~ 20배로 추정되며, 이런 점에서 다른 문화산업의 파생산업이 아니라 핵심 산업이라 할 수 있다.

1. 일본의 애니메이션 산업과 캐릭터 산업

일본의 캐릭터 산업을 이야기하자면 먼저 일본의 애니메이션을 빼놓을 수는 없을 것이다.애니메이션 캐릭터는 캐릭터 산업의 근간이라고 할 수 있이 때문이다.
전후 ‘아톰’, ‘은하철도 999’, ‘반딧물의 묘’, ‘모노노케 히메’, ‘에반게리온’, ‘센과치히로의 행방불명’ 까지 일본의 애니메이션은 이미 세계적 수준이다. 일본의 TV․비디오용 애니메이션은 세계 시장의 70%이상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우리나라에도 1998년 초 TV 방송심의를 받은 206편의 애니메이션 중 78.2%인 161편이 일본 애니메이션이었다. 현재 일본의 애니메이션 시장 규모는 1천 8백억엔에 이르며 프로덕션수도 270 여개에 달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