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

 1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
 2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2
 3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3
 4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4
 5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5
 6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6
 7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7
 8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8
 9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9
 10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0
 11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1
 12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2
 13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3
 14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4
 15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5
 16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6
 17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합문화공간의 기능, 특징 및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복합문화공간이란?

2.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3. 복합문화공간의 특징

4. 복합문화공간의 기능과 역할

5. 복합문화공간의 형태
1) 플래그쉽 스토어(Flagship store)
2) 멀티레이블 스토어(Multilable store)
3) 라이프 스타일 스토어(Lifestyle store)
4) 메가 스토어(Maga store)

6. 복합문화공간의 사례
1) 예술의 전당(Seoul Arts Center)
2) 메트로폴리탄 예술전시관(Metropolitan Museum of Art)
3) 롯본기 힐즈(Roppongi Hills)
4) 디큐브시티(D-Cube City)
5) 상상마당 홍대(Sangsang Madang)
6) 메디아테카 산드로 펜나(Mediateca Sandro Penna)

7.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복합문화공간이란?

문화 공간에서 복합화는 문화 활동의 실현을 위해 구성한 각각의 공간들이 상호 유기적인 관계를 갖도록 같은 건물이나 특정 범위 안에 있는 경우를 의미한다. 이는 다양한 문화 생산자와 향유자를 연결하는 통합된 기능 요소를 포함한 공간으로 통합성과 연속성을 유지하여 서비스 질을 높이는 강점이 있다.
복합문화공간은 다른 표현으로 ‘복합문화예술공간’이라고도 한다. 미술관, 도서관 등에서 이미 제작된 문화 대상과 만나기도 하고 오페라하우스, 콘서트홀, 연극무대에서는 실황 공연예술이 이루어지며, 문화 사건과 이벤트 현장인 문화 거리도 포함한다(김현진?한혜련, 2017). 예술(art)의 개념보다 대중적인 개념에서 복합문화공간은 문화예술의 전반적인 활동을 수용하는 다목적 공간으로 문화 장소를 의미한다. 즉 복합문화공간이란 문화예술의 복합적인 개념으로 ‘공연 공간, 커뮤니티 공간, 자료 공간, 휴게 공간, 전시 공간’ 등을 모두 포함하는 통합적 공간을 뜻한다. 또한, 복합문화공간은 반복되는 현대인의 삶 속에 문화예술을 통해 색 다른 감성적 즐거움을 제공하는 공간이다(서구원?민형철, 2009). 복합문화공간은 누구나 다양한 문화예술의 체험과 활동을 하나의 공간에서 쉽게 즐기고 참여함으로써 다양한 문화적 요구를 충족시키는 공간이다. 따라서 복합문화공간은 동일 건물 또는 동일 부지 내에서 다양한 문화, 교육, 체험프로그램 등을 제공하여 소비자에게 색다른 체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공간으로 정의할 수 있으며(강철희 외, 2014), 예술적·역사적 창작물을 시민들에 제공하여 감상이 이루어지는 전시 공간, 예술과 대중문화 공연을 즐기는 공연 공간, 자료나 도서를 열람하는 도서관, 다양한 문화적(예술적, 오락적, 교육적) 행위와 체험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체험 공간 등으로 구성할 수 있다.

2. 복합문화공간의 발생배경

21세기는 아름다움을 추구하는 시대이다. 문화생활 소비의 출현으로 개인의 개성과 품위를 표현한다. 문화 향유에 대한 대중의 인식이 높아지면서 다양한 문화 공간 방문 횟수와 예술 활동에 대한 참여율도 증가하고 있다 갈수록 국가나 기업, 지역, 개인 경쟁력의 원천이 물질이나 기술적인 힘에서 감성 또는 문화적인 힘으로 옮아가고 있다. 이런 현상들은 복합문화공간이 발생하고 대두되는 결과를 낳았다(이새롬, 2015).
참고문헌
강철희 외, 창작지원공간으로서의 복합문화공간에 관한 연구,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4.
김정현, 소비환경 변화에 따른 복합 상업공간의 진화와 실내공간 구성요소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2.
김연진, 유휴공간 문화적 활용의 의의와 방향, 문화정책논총, 제21집, 한국문화관광연구원, 2009.
김현진?한혜련, 스페이스 마케팅을 적용한 복합문화공간 특성, 한국실내디자인학회 학술대회논문집, 2017.
문화체육관광부, 창조적 문화융성을 위한 한국형 복합문화공간 설립 방안 연구, 2015.
박아현, 복합문화공간의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추계술학교 문화술경학원 논문, 2012.
서구원?민형철, 복합문화공간형 유통매장에서의 체험과 소비자 태도, 서울도시연구, 2009.
성분문화원, 창조적 문화융성을 위한 한국형 복합문화공간 설립 방안 연구, 문화체육관광부, 2015.
우아라, 라이프스타일 스토어의 환경적 경험 및 소비자 인지반응기제, 홍익대학교 대학원 논문, 2017.
윤지혜, 복합문화공간의 시대별 특성과 활성화 방안연구, 단국대학교 경영대학원 논문, 2012.
이새롬, 복합문화공간 활성화 전략 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문화전문대학원 논문, 2015.
이천천, 복합문화 공간의 운영에 관한 연구, 전주대학교 예술대학원 논문, 2016.
조윤정, 복합문화공간의 공간구성 및 공공공간 프로그램 연구, 추계예술대학교 문화예술경영대학원 논문, 2015.
하고 싶은 말
복합문화공간의 특징과 주요 형태를 분석하고,
국내외 복합문화공간의 설립사례를 살펴보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