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1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1
 2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2
 3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3
 4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원격교육의 장단점
1) 원격교육의 개요
2) 원격교육의 장단점
2. 면대면교육의 장단점
1) 면대면교육의 개요
2) 면대면교육의 장단점
3.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비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과학기술과 의학의 발달로 인류의 평균수명이 점점 길어지는 고령화 사회에서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다. 평생교육은 성인학습자들에게 개인적으로 학습을 통해 삶을 좀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지낼 수 있도록 한다. 국가적으로는 성인학습자들의 취업 및 직업재교육을 통해 노동인구의 안정적인 확보 및 국가 경쟁력 제고를 위한 방안으로 중시되고 있다. 고용시장의 불안정화로 평생직장의 개념이 사라지고 전 생애동안 다수의 직업을 경험해야 하는 시대의 도래로 평생학습이 직업능력개발에 비중을 많이 두게 되었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에 따라 평생교육기관에서 원격교육의 활용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데 원격교육은 전통적인 면대면 교육이 안고 있는 시간적 제약을 해소하여 평생학습, 24시간 교육, 학급 내 개별화 교육을 가능하게 할 것이고, 공간적 제약을 해소하여 세계를 교실로 만들어서 교육 수요자와 공급자를 시간적, 공간적 제약을 넘어 밀접하게 연계되는 수요자 중심의 교육을 실현할 수 있기 때문일 것이다. 이처럼 빠른 속도로 비중이 높아지고 있는 원격교육과 면대면 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제대로 알 필요가 있으며 이에 본론에서는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각각의 장단점을 논해보고자 한다.

Ⅱ 본론
1. 원격교육의 장단점
1) 원격교육의 개요
원격교육이란 교수자와 학습자가 공간적 ? 시간적으로 분리된 채 다양한 매체에 의존하여 교수자와 학습자의 거리감을 극복하면서 교수-학습 목표를 성취하는 교육을 말한다. 원격교육의 개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원격교육은 교수-학습과정에서 교수자와 학습자가 시간적 ? 공간적으로 분리되어 있다. 둘째, 원격교육은 교수자와 학습자가 교수-학습활동에 필요한 상호작용을 위해 원격화상회의, 인터넷 통신 등의 다양한 매체를 활용한다. 셋째, 원격교육의 질은 교수자와 학습자 간의 상호작용을 지원하는 지원 체제의 질에 영향을 받는다. 넷째, 원격교육은 학습통제권이 학습자에게 주어지기 때문에 학습자의 자기주도 학습능력이 중요하다. 다섯째, 원격교육은 면대면 교수-학습 활동과는 다른 형태의 인프라, 교수설계, 활동, 실행, 평가의 전략을 필요로 한다.
2) 원격교육의 장단점
원격교육의 장점은 학습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비용과 시간적인 면에서 더 경제적이다. 학습자가 최신 정보와 교재를 쉽고 빠르게 구할 수 있어 효율적이다. 학습자가 원거리에 떨어져 있는 교육전문가의 수업을 들을 수 있고 다른 지역의 학습자를 통해 그 지역의 학습자원이나 학습경험을 공유할 수 있다. 반면, 원격교육의 단점으로는 원격교육시스템 구축을 위한 초기 비용이 많이 들고 콘텐츠의 개발과 업그레이드 및 다양한....

2. 면대면교육의 장단점
1) 면대면교육의 개요
2) 면대면교육의 장단점

3. 원격교육과 면대면교육의 비교

Ⅲ 결론 및 의견

참고문헌
참고문헌
정인성·나일주(2010). 원격교육의 이해. 교육과학사.
송영경 (2011). 평생학습사회를 위한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아카데미.
권양이(2012). 청소년 및 성인 학습자를 위한 유비쿼터스 러닝 시대의 통합적 평생 교육 방법론. 원미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