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현대문학] 대만문학과 타이베이 사람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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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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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대만문학과 바이셴융

Ⅱ. 《타이베이 사람들》의 창작기교 분석

Ⅲ. 《타이베이 사람들》속의 남성

Ⅳ. 《타이베이 사람들》속의 여성

Ⅴ. 생각해보기

Ⅵ. 결 론
본문내용
1) 대만 현대 문학의 시작

대만의 신문학 운동은 1920년대에 일본 유학생들에 의한 잡지 ‘대만청년(臺灣靑年)'의 창간(1920)과 대만문학협회(臺灣文學協會)의 설립(1921)으로부터 시작되었다. 이들은 근대문학으로서의 백화문학의 건설이라는 과제를 이론적으로 제기하고 창작으로 실천하였다. 이후, 1927년에 대만문학협회가 좌경화되고 곧이어 대만에도 프롤레타리아 문예 사조가 들어와 프로 문학 운동이 나타났다. 이는 중국대륙보다도 일본 프로 문학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는 것이 특징이다. 이후 1931년 만주 사변의 발발과 함께 일제의 탄압이 극심해지면서 프로 문학은 사라지게 된다. 1937년의 중․일 전쟁 이후로 이제 대만문학은 황국문학이라는 일제의 어용문학을 강요받아 암흑시대로 접어든다. 시간이 좀 더 지나자 식민지 체제의 지속과 더불어 대만 작가들은 자연스럽게 일본어를 사용하게 되고, 따라서 일본 문단에 활발한 진출을 하게 된다.
해방 이후의 대만문학은 그 방향을 놓고, 다양한 모색을 하게 된다. 중국 대륙의 문학 전통에 합류하고자 하는 중국 전통 문학파와 사회주의 리얼리즘을 추구하고자 하는 좌파, 그리고 대만문학의 독자성을 발전시키고자 하는 민족주의파 등이 그러한 모색의 대상이었다. 이러한 다양한 모색은 1950년 국민당의 출현과 더불어 중단되고 만다.
참고문헌
• 江惠玲. .
• 송현호, '이범선과 白先勇의 분단소설 비교 연구-가부장제의 붕괴와 동양적 윤리 회복의 문제를 중심으로>, , 한국비교문학회, 1996, pp.137-155.
• 고혜림. . 2005.
• 황현국, 「《臺北人》에 나타난 작가의 비극의식」, 중국어문학논집 제27호, 중국어문학 연구회, 2004.5, pp.437-4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