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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영미철학] 콰인의 분석-종합 구분 비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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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영미철학] 콰인의 분석-종합 구분 비판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 콰인이 말하는 ‘경험론의 두 독단(Two Dogmas of Empiricism)’
- (독단1) 분석/종합의 구분: 참인 진술들은 분석적으로 참인 진술들(=의미에 의해 참인
진술들)과 종합적으로 참인 진술들(=사실에 의해 참인 진술들)로 구분된다.
- (독단2) 의미 환원주의: 유의미한 (종합) 진술 각각은 직접적 경험을 가리키는 표현들만을
포함하고 있는 진술들에 의해 논리적으로 환원될 수 있다.
• 분석/종합 구분에 대한 콰인의 비판과 의미 회의주의
-
「두 독단」에서 콰인의 주요 표적은 논리실증주의의 환원주의적 검증주의 의미론이다.
그러나 콰인의 공격은 논리실증주의의 검증주의 의미론을 넘어서 의미 개념 그 자체를
위협한다.
● 분석/종합, 선험/경험, 필연/우연 구분에 대한 콰인의 견해
분석 = 선험 = 필연

종합 = 경험 = 우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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