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

 1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
 2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2
 3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3
 4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4
 5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5
 6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6
 7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7
 8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8
 9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9
 10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0
 11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1
 12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2
 13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3
 14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4
 15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5
 16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6
 17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7
 18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8
 19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19
 20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류열풍]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들어가며
1.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의 과거 사례
2. 한류의 개념정의
3. 한류열풍이 불게 된 배경
4. 한류의 특징
5. 한류의 시작
6. 산업으로서의 한류의 효과
7. 한류의 종류
8. 한류를 바라보는 시각
9. 한류에 대한 미디어에서의 논의
10. 한류의 부정적인 측면과 바람직한 발전 방향
(참고문헌 및 웹페이지)
본문내용
(1) 홍콩영화
이소룡, 성룡, 주윤발, 이연걸, 장국영, 임청하, 양조위, 서극. 왕가위 등의 이름을 한 번도 못 들어 봤다면 한국에서 사는 사람이라는 것을 의심해야 할 만큼 홍콩영화는 우리나라에 영향을 주었다. 지금은 '한류'라는 명칭 하에 우리의 영화, 음악, 드라마 등이 해외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지만, 지금의 한류처럼 우리에게도 홍콩 영화의 붐이 있었다. 홍콩은 아시아의 할리우드라 불리었고, 동양인이라면 이소룡이나 성룡을 떠올리는 외국인이 많다는 것 또한 이을 보여준다. 80년대 중반부터 90년대 초까지의 홍콩영화의 영향력은 정말 컸다. 극장가의 영화 중 대부분이 홍콩영화였고, 우리나라 스타보다 이소룡이나 성룡이 더 친숙하게 느껴졌고, 텔레비전 프로그램이나 광고에서도 홍콩 스타의 모습을 심심찮게 볼 수 있었다. 이런 홍콩영화 붐의 이유로는 스타나 홍콩 영화의 발전 등을 꼽을 수 도 있으나 이소룡 이후 침체되었던 홍콩영화가 영웅본색을 필두로 홍콩 느와르란 이름으로 부활된 것은 경제 개발과 혼란한 정국 등으로 삭막한 한국사회의 현실과 맞아떨어진 것도 하나의 큰 이유라고 볼 수 있다. 미디어를 통한 문화교류가 성공적이려면 다른 문화와의 차별화된 것이 이질감 없이 받아들일 수 있게 잘 포장되거나, 그 문화가 필요로 하는 것을 요소를 갖추어야 한다. 요즘 말로 코드가 맞아야한다고 표현할 수도 있다. 일본에서 '한류'의 대표적인 스타로 꼽히는 욘사마 배용준의 경우에는 일본의 비슷비슷한 분위기의 스타들에게 식상해 있던 일본 사람들이 큰 키, 체격에 남성적인 모습에서 살짝 보이는 부드러운 웃음을 가진 배용준에게 끌린 것은 우연이라고만은 할 수 없다. 드라마 대장금은 지극히 우리 문화적인 소재임에도 오히려 다른 문화권에서는 신선한 자극이 되었으며, 타문화권도 공감할 수 있는 궁이라는 곳에서의 조직 생활, 권선징악, 로맨스 등으로 성공을 거두게 된 것이다. 따라서 외국 뿐 아니라 시대적인 배경 하에서 우리 나라에서의 홍콩영화붐은 지금의 '한류'부럽지 않았다. 그러나 홍콩 느와르나, 홍콩 무협의 몇 가지 공식들이 너무 뻔해졌고, 소위 좀 뜬 영화의 재탕, 삼탕이 쏟아지며 소재의 다양성이 없어 발전하는 사회에 발 맞춰 문화적인 자극을 필요로 했던 우리와 더 이상 맞지 않게 되었다. 또한 스타들의 세대 교체가 잘 이루어지지 앟은 상황에서 잇단 스타나, 감독의 해외 진출도 홍콩영화붐을 저해한 요소 중 하나다. 이런 홍콩영화붐의 상황과 문제점 등에서 우리는 '한류'의 문제점과 해결책을 생각 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경향신문기사 ( 2005. 2. 20 , 조운찬 기자 - 황성빈 일본 리쓰메이칸대 교수, 문화평론가 이재현)
- - 조한 혜정, 연세대 교수
-
- 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 강준만, 개마고원 )
- 21세기 문화 키워드 100 ( 김성곤외 75인 공동집필,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중 “한류 : 이원재-문화평론가,정책실장”
- 세계일보기사 ( 2005. 2. 22 , 우상규 기자 -한중일 한류 국제세미나 )
- 연합뉴스기사 ( 2005. 4. 25 , 김경희 기자 -현대경제연구소 이부형 연구원 )
- 김정수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행정학과
- 한국외대 외국학종합연구센터 중국연구소 ( 남종호 책임 연구원 )
- 김정수 고려대학교 경상대학 행정학과
- www.news.bbc.co.uk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