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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조선백자를 통해서 본 조선시대의 정치와 예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는 말 ----------------------------------- 1
연구주제 -------------------------------------- 1
Ⅰ. 서론
1. 해당 시대의 정치사회적 배경과 시대정신에 대한 설명
(정치경제적, 사회이념적 배경) --------------------- 2
2. 시대정신과 정치적 요구가 예술조형물에 어떻게 반응되고 있는지를 예술조형물에 대한 분석을 통해 설명 ----------------------- 2
Ⅱ.본론
1. 조선백자의 개념 ----------------------------------- 3
2. 조선백자의 발달과정 ------------------------------- 4
1) 초기 -------------------------------------------- 5
2) 중기 -------------------------------------------- 6
3) 후기 -------------------------------------------- 8
4) 말기 -------------------------------------------- 9
3. 조선백자의 문양 ---------------------------------- 10
1) 문양의 종류 ---------------------------------- 10
4. 조선백자에 나타난 사군자 문양
1) 사군자의 역사적 배경 --------------------------- 10
2) 문양으로서의 사군자 --------------------------- 11
5. 조선백자 사군자문양의 특징과 의미
1) 사군자문양의 특징 ----------------------------- 12
2) 사군자문양의 의미 ----------------------------- 12
Ⅲ. 결론 ------------------------------------ 14
참고문헌 ------------------------------------ 16
본문내용
예술이란 미술, 음악, 무용 등 인류가 미적 창의력을 발휘하여 표현할 수 있는 결정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술은 인류가 지니고 있는 고도의 지적 능력과 미의식을 집약한 것으로서, 인류 문화의 중추 또는 핵심을 이루는 것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인류 역사상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며 정치 제도사적인 변천과 더불어 예술을 비롯한 민족적 창의력이 구현된 업적들을 구체적으로 서술하고 교육하는 것이 역사를 폭넓고 긍정적으로 이해하는 데 더없이 필요하다. 그때그때의 역사적 상황이나 배경을 설명하고, 그것이 예술의 발전이나 변천에 어떻게 작용했는지, 그리고 그렇게 발달된 예술의 특색이 무엇인지, 그것이 지니는 역사적 의의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조선시대를 배경으로 한 TV드라마를 통해 조선시대에 대해 익숙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가 조선 시대에 대해 잘 알고 있다고는 얘기할 수는 없다. 조선시대는 우리나라의 예술 중에서 그 이전의 시대와는 달리 유교적 정치이념 아래 전과 다른 성격의 예술이 발전한 시기였고, 특히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그 성격이 두드러진다. 결론적으로 조선왕조시대의 예술은 결국 회화와 백자를 비롯한 도자기에서 더욱 두드러진다고 할 수 있는데 회화는 현대인들이 말하는 순수미술, 백자는 공예인 생활예술을 대표한다고도 할 수 있으며, 과거를 통해 현재와 미래를 보기 위해서 우리에게 조선시대 사람의 생활은 반드시 이해해야 할 필요성이 있다.
참고문헌
『순백으로 빚어낸 조선의 마음 - 백자』 (출판사 : 돌베게 , 저자 : 방병선)
『조선백자』(출판사 : 대원사 , 저자 : 김영원)
『조선후기 백자 연구』 (출판사 : 일지사 , 저자 : 방병선)
「조선시대 백자의 변천 과정과 미감에 관한 연구」
(경희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조진희 )
「조선후기 백자문양에 나타난 상징성에 관한 연구」
(계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김선희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