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

 1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1
 2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2
 3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3
 4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4
 5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5
 6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6
 7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7
 8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8
 9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9
 10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10
 11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11
 12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12
 13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이랜드 BSC 사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론
1,WHAT'S BSC?
2.E-LAND

본문
1. 도입 배경
2. 이랜드의 BSC 구축
3. 이랜드의 BSC 프로세스
4. BSC 운용효과
5. BSC Sample

결론
1. BSC는 성과관리체계로서 만능인가?
2. 성공적인 성과관리 체계 구현 방안
본문내용
BSC(Balance Score Card)는 경영진이 전사전략을 각 조직에 커뮤니케이션하고 그에 따른 변화를 효과적으로 유도하기 위한 경영관리 TOOL로서 비전과 전략으로부터 도출된 균형된 관점의 성과지표 체계이다. 1992년 미국 하버드 대학 비즈니스 스쿨의 로버트 S. 카플란 박사와 컨설턴트인 데이비드 P. 노튼에 의하여 발표되었는데 이후 1996년에 Strategy Map이 발표되고 2000년에 Strategy Focused Organization이 발표 하면서 4년을 주기로 보완과 발전을거듭하고 있다. 이후 10여년간 Fortune지 선정 1000대 기업 가운데 45%가 도입하는 등 전 세계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Gartner Group
경영학계 로부터 과저 75년간 나온 가장 혁신적인 경영관리 TOOL이라고 칭송 받고 있다. Harvard business Review

결론

1. BSC는 성과관리체계로서 만능인가?

이랜드는 창립 초기에서부터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태도 교육을 실시 하였고 직원수가 늘어나게 되면서 교육전문 부서를 신설하고 신입교육, 승진 교육에 체계적으로 연결 시켜 직원들의 리더십 등 태도 계발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다. 또한 현장에서의 문제를 해결하거나 개선할 수 있는 전문지식의 향상을 위해 1인 600시간 교육제도를 실시하였다. 이러한 꾸준하게 추진한 학습 기반위에 ,97년 외환위기를 맞 을때 기업의 최우선적인 사명은 ‘생산성 향상과 혁신’에 있으며 이것은 바로 ‘지식’을 통해 가능하다는 것을 회사는 깨닫게 되었고 이에 따라 98년 구조조정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지식경영 전략을 적극 적으로 도입하여 경영의 중심축으로 활용하게 되고 이러한 전략이 지금의 이랜드의 눈부신 재도약을 만들었던 것이다.
지식경영은 성과를 정확히 측정 하는데 에서 출발한다고 생각한다. 성과를 측정하는데 있어서 우리가 분석한 BSC가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은, 미래 지향적인 선진적인 성과 측정표로서의 역할이 다시 강조될 수 있을 것이다. 과거의 성과관리가 규모의 경제, 대량생산을 위한 원가 절감, 하드웨어 및 내부효율강조, 연공서열 중심의 공동체적 평가보상 이었다면 현재, 그리고 미래를 위한 성과관리는 네트워크의 경제, 기술혁신, 차별화, 부가가치 중심, 소프트 웨어 및 외부효과성 강조, 성과에 따른 엄정한 평가 보상요구가 그 핵심을 이룰 것이다. 경영환경의 급격한 변화 속에서 기존의 성과관리 및 평가체계가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지 못하여 기업의 혁신에 있어 장애물로 지목되는 상황이 다수의 회사에서 발생하고 있는 기업들에게 있어 선진적인 BSC. 더 나아가 지식경영을 중심으로 하는 경영전략이 그 좋은 해답이 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 있다. 아무리 훌륭하고 완벽한 전략이 세워진다 하더라도 그 실행이 잘못된다면 그것은 조직에 득이 되기보다는 오히려 실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이다. 현실적으로 상당수의 기업들이 4대 장벽 Renaissance/ CFO Magazine Survey
- Vision barrier(단지 5%의 직원만이 조직의 비전과 전략을 이해), Operation Barrier(60%의 조직은 전략과 예산 수립 과정을 별개로 가겨가고 있음), People barrier(단지 25%의 관리자 만이 전략과 연계된 성과보상을 받고 있음), Learning Barrier(85%의 고위 경영자가 1달중 불과 1시간을 전략구상에 할애)-로 인하여 전략을 제대로 실행하지 못한다고 한다. 또한 Fortune지의 분석에 따르면 효과적으로 실행된 전략중에서 성공적으로 실행된 것은 10%도 채안될 뿐 만 아니라 Corporate Strategy Under fire, Fortune 1982
기업이 실패하는 대부분의 원인은 잘못된 전략 그 자체 보다는 대부분(70~80%)에 해당하는 경우는 잘못된 실행에 있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Why CEO's fall, Fortune 1999

한시가 다르게 변화하는 경영상황속에서 지식경영의 도입이 대세이기 때문에 이를 단순히 도입하여 적용 시키는 것이 미래 경영혁신의 성공에 대해서 확신을 보증 해 주 지는 않는 다는 사실을 우리 기업들은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전략 수립에만 치중하고 이데 대한 커뮤니케이션 및 실행관리에 취약한 성과관리 시스템으로는 전략의 성공적 실행을 기대 할 수 없는 것이다.


2. 성공적인 성과관리 체계 구현 방안

(1)최고경영진의 Sponsorship
최고경영진은 성공적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핵심 성공요소이다. 프로젝트 추진 방향설정을 위한 최고경영진과의 지속적인 Communication Channel 확보 또한 필요할 것이다.

(2)전사적 참여 및 공감대 유도
성과관리는 전직원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잇는 전사적인 활동이기에 이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 전 직원에 대한 교육 및 홍보를 통한 지속적인 변화관리 활동을 수행함으로써 직원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3)전사적인 경영관리 체계로 인식
성과과리체계의 도입은 단순히 경영정보만을 제공하는 시스템 구축이 아닌 전략 수립, 경영계획, 예산 관리, 과제실행 및 관리, 겅과평가 및 보상드의 전사경영관리체제 변화의 출발점이라는 전사적 인식 변화가 필요하다.

(4)지속적인 학습 및 피드백
성과지표 실적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통해 성과목표 및 성과지표에 내포된 인과관계에 대한 지속적인 검증을 실시해야 할 것 이다. 또한 성과지표의 목표치 및 실적치에 대한 데이터 축저고가 분석을 통해 평가의 타당성을 지속적으로 제고해야 한다.

(5)경험이 풍부한 컨설턴의 필요성
성과관리체계 설계 경험과 보험 및 금융산업에 대한 이해가 풍부한 컨설턴트가 프로젝트를 수행함에 따라 프로젝트 실패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 할 뿐 만 아니라 기업 내부의 이슈를 고려한 최적의 성과관리체계 구현이 가능 해 질 수 있을 것이다.












초기단계의 BSC는 인과관계와 4가지 관점이 주요 핵심요소였으나 최근의 BSC개념은 전략 중심형 조직(SFO)과 의사소통을 통한 비전달성 도구로서 더 중요 하게 다루어지고 있다.
BSC는 성과관리 방법 중 의 하나이지만 기존의 성과관리와 중요한 차이점이 있다. 이는 접근방법과 추구하는 궁극적인 목표에 있어서 조직의 미션을 근거로 하여 비전과 전략을 수립하고 이들 전략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성과목표 (핵심성공요인) 들을 도출한 다음에 각각의 성과 목표들이 잘 수행 되고 있는지를 측정하기 위한 성과지표 들로 구성 된다는 점과, 이러한 성과지표들이 ① 재무관점, ② 고객관점, ③ 내부프로세스관점 및 ④ 학습과 성장 관점 등으로 균형을 이루고 있다는 점, 각 성과지표에 대한 이니셔티브를 수립하여 성과측정결과에 대한 환류(Feed-Back)를 강조한다는 점에서 혁신적인 경영성과관리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기업 경쟁력의 원천이 변화함에도 불구하고 기업의 성과측정 체계 및 경영관리 프로세스가 재무적인 지표에 치중하고 있다는 문제인식으로부터 출발한 개념으로서 성과 지표체계의 개선뿐만 아니라 기업의 전략 실행력을 제고 시키는 강력한 프레임 워크를 제시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