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1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1
 2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2
 3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3
 4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4
 5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5
 6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6
 7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7
 8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8
 9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9
 10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10
 11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2020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출처표기]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FUN 경영의 개요
    1) 펀(FUN)의 의미
    2) 등장배경
    3) 펀(FUN)과 일의 관계
  2. FUN 경영의 사례
    1) 사우스웨스트 [유머 경영]
    2) 웨스틴조선호텔의 [FUN 이벤트]
    3) 삼성 에버랜드의 [즐겁게, 즐겁게]
    4) SK텔레콤의 [Fungizer 행사]
    5) 삼성전자 [재미난 햅틱폰]
    6) 하나은행 [Joy Together]
  3. FUN 경영의 효과
    1) 매출 상승
    2) 마음을 사로잡는 비결
    3) 직무몰입과 업무성과
    4) 고객간 거리 감소
    5) 위기 극복 능력
  4. 펀(FUN) 경영의 장단점
    1) 장점
    2) 단점

Ⅲ. 결 론 [느낀점 및 시사점]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펀(FUN) 경영은 관료적이며 시스템 지향적인 조직문화에 즐거움과 재미라는 삶의 활력을 접목시켜 일과 삶이 균형을 이루는 즐거운 일터를 만들자는 것이다. 펀(FUN) 경영은 회사와 일에 대한 자부심을 느끼고, 살맛 나는 직장에서 동료들과 함께 일하는 재미와 즐거움을 느끼도록 의도적으로 환경을 조성하는 경영기법으로서 펀(FUN) 경영의 궁극적인 목적은 직장 내 활기와 즐거움을 넘치게 하여 궁극적으로 회사의 생산성을 높이자는 것이다. 과거에는 직장에서 즐거움이나 재미를 이야기하면 그저 사적인 영역으로만 생각해 버리는 경우가 많았다. 하지만 최근 과거 기업문화에서는 그리 중요하게 여겨지지 않았던 펀(FUN)이란 요소가 새로운 경영의 키워드로 자리를 잡아 가면서 기업경영의 현장에서 크게 주목을 받음과 동시에 다양한 기업에서 펀(FUN) 기법을 경영에 도입하고 있는 추세이다. 실제 펀(FUN)경영을 도입한 기업에서는 매출과 생산성이 향상되었으며, 고객만족도와 직원들의 직무몰입과 업무성과에서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대표적으로 사우스웨스트의 ’유머 경영‘, 웨스틴조선호텔의 'FUN 이벤트', 삼성 에버랜드의 '즐겁게, 즐겁게', SK텔레콤의 'Fungizer 행사', 삼성전자의 '재미난 햅틱폰', 하나은행의 'Joy Together' 등의 사례를 들어볼 수 있다.

● ● ●

Ⅱ. 본 론

1. FUN 경영의 개요

1) 펀(FUN)의 의미
펀(FUN)의 사전적 의미는 재미, 장난, 놀이, 재미있는 것 등으로 표현되며 개인, 가정, 직장에서 사용하기에 따라 그 의미는 차이가 있지만, 기본적으로 즐겁고 재미가 넘쳐야 진정한 펀이라 할 수 있다. Kimiecik & Harris(1996)는 즐거움과 재미는 감정, 태도, 기쁨, 내적 동기와 유사한 개념으로 즐거움은 자신의 목적과 긍정적인 지각 상황과 관련된 행동을 수행하도록 이끄는 최적의 심리 상태를 말하며 재미는 과제 활동 시 느끼는 긍정적인 정서적 반응으로서 내ㆍ외적 차원과 성취ㆍ미성취 차원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이라 하였다. 펀(FUN)의 경영학적 의미는 권위를 벗어던지고 ‘신바람 나는 직장’ 분위기를 창조하는 펀(FUN) 경영을 의미한다. 이러한 펀(FUN) 경영은 기업과 고객, 직원 모두가 즐거울 때 생산성이 증대될 수 있다는 인식에서부터 출발한다. 일을 즐기면서 자발적으로 열정적으로 매달릴 때 조직의 분위기가 긍정적인 영향을 주어 결국 경영 효과가 극대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정수영, 2011, p7).
참고문헌
1. 밥 로스ㆍ송진욱ㆍ김원호(2016), 펀 경영 (회사의 운명을 바꾸는 유머의 힘), 시아출판사
2. 최시철(2015), 펀(FUN) 경영의 한국 기업 적용방안에 관한 연구(NI세대 사원의 특성 적용을 중심으로), 경희대학교 경영대학원
3. 정수영(2011), 호텔산업 리더의 펀 리더십 행동이 종사원의 직무만족 및 고객지향성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관광대학원
4. 신한은행 갤포스(2008), 조직을 살리는 펀 경영, 이팝나무
5. 김훈기(2008), 직원 기 살리기 앞장서는 기업들...펀(Fun)경영 효과 만점, 2008.9.25, 뉴시스
6. 박기찬(2007), 신나는 조직을 위한 펀 경영, 다밋
7. 삼성경제연구소, www.seri.org
하고 싶은 말
[2020년 레크리에이션활동지도 4학년 공통]
[출처 본문표기 완료]

FUN경영의 사례 및 효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