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비용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줄서기 분석기법, 모의실험, 결정분석)

 1  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비용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줄서기 분석기법, 모의실험, 결정분석)-1
 2  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비용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줄서기 분석기법, 모의실험, 결정분석)-2
 3  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비용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줄서기 분석기법, 모의실험, 결정분석)-3
 4  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비용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줄서기 분석기법, 모의실험, 결정분석)-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비용편익분석, 비용효과분석, 줄서기 분석기법, 모의실험, 결정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
1. 비용편익분석
2. 비용효과분석
3. 줄서기 분석기법
4. 모의실험
5. 결정분석
* 참고문헌
사회복지정책분석의 방법
1) 비용편익분석
비용편익분석(cost-benefit analysis)은 경제학자들에 의해 개발된 것으로서 사회정책 및 프로그램의 직접 간접적 비용과 그러한 정책의 직접 간접적 급여를 매개하려는 시도이다(Weimer & Vining, 1992). 비용편익분석의 특징은 정책의 비용과 편익은 모두 현재 가치의 화폐량의 형태로 계산한다는 점이다. 즉, 모든 비용과 편익을 화폐가치로 환산하여 기간별로 추정하고 할인율을 적용하여 전 기간에 걸친 비용과 편익의 현재 가치를 계산하는 방법이다.
그러나 인 방법은 종종 실행상의 난점이 따르는데 그 이유는 사회복지정책에서 얻어지는 편익들을 화폐가치로 환산하는 것이 불가능한 경우들이 많기 때문이다. 예를 들면, 인명구조, 가족지원, 우울감에 빠진 어린아이를 위로하는 것 등의 가치는 돈으로 환산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2) 비용효과분석
원하는 정책결과를 얻고자 할 때 비용효과분석(cost-effective analysis)은 상이한 정책들 간의 비용을 비교 검토한다. 즉, 정책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안의 선택과정에서 충비용과 총 효과를 비교하여 여러 대안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게 하는 방법이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 레포트 자료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