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

 1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1
 2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2
 3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3
 4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4
 5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5
 6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특징
목차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I. 신체적 발달
1) 신체구조의 변화
2) 신체기능의 변화
3) 감각기능의 변화
II. 인지적 발달
* 참고문헌
노년기 신체적-인지적 발달
I. 신체적 발달
노년기의 신체적 변화는 흰머리, 구부정한 허리와 같은 눈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신체구조의 외적 변화를 의미할 정도로 매우 익숙한 개념이다. 그러나 일상적으로 사용하는 신체적 노화라는 용어는 생물학적 시계(biological clock)나 생물학적 영향에 의해 일어나는 모든 변화, 즉 생물학적 노화로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다. 생물학적 노화는 신체적 노화와 생리적 노화라고 하는 두 가지 하위 영역을 포함한다. 신체적 노화는 신체구조와 기능의 쇠퇴로 인한 활력의 상실과 질병에 대한 저항력을 상실하는 노화를 의미하며, 생리적 노화는 유기체의 기관, 조직체, 세포, 생체 통제기제 등에서의 쇠퇴와 기능저하를 의미한다.
이러한 노화현상은 특정한 나이에 갑자기 발생하는 것이 아니라 중년 이후부터 서서히 진행된다. 노화가 진행됨에 따라 신체의 여러 부분이 변화하게 되는데, 이러한 퇴화가 일어나는 속도는 개인에 따라 다르게 나타난다.
생물학적 노화를 신체구조의 변화와 신체기능의 변화로 구분하여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1/ 신체구조의 변화
생물학적 노화의 결과로 나타나는 신체 외형의 변화를 살펴보면, 개인차가 있지만 우선 체중은 60세 이후부터 점차 줄어들며, 치아는 60대에 14개, 70대에 11개 정도로 줄어들게 된다. 머리카락은 멜라닌 세포의 감소로 인하여 은빛(silver)으로 변하게 되는데 은빛 머리색에 비유하여 실버세대라고 부르고 있다. 노인의 피부는 멜라닌 색소의 불규칙한 감소로 인해 전체적인 피부색이 동일하게 유지되지 않으며, 얼굴은 창백해지고, 얼룩반점이 생기고 건성화 된다. 노출된 피부는 표피 증식이 감소하여 얇아지게 되고 피하지방의 신경세포 감소로 인하여 체온 유지능력이 감소되면서 추위를 많이 느끼고, 온도 변화에 쉽게 적응하지 못하여 환절기에 호흡기질환에 이환되기 쉽고, 심혈관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새벽운동과 같이 갑작스러운 온도 변화로 인하여 쓰러지는 경우도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노년기 의미와 즐거움 : 에릭슨 저 / 한성열 역 / 2000 / 학지사
성인발달과 노화 : 정옥분 저 / 2001 / 교육과학사
성장발달과 건강 : 김태임, 김희순 외 3명 저 / 2014 / 교문사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아들러 인생방법 심리학/알프레드 아들러 저, 한성자 역/동서문화사/2017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만 정리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