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

 1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1
 2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2
 3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3
 4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회복지전문직의 정체성과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윤리에 관하여 논하시오
사회복지실천 전문직의 기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 실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는 모든 사람들이 인간의 가치와 존엄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일반적 사회복지의 개념의 근원은 사회복지 전문직의 뿌리만큼이나 깊다. 사회복지는 두 개의 궤도로터 각기 다른 강점을 갖고 시작하였으며, 전문직이기 때문에 합하여진 개별사회사업과 집단사회사업 및 지역사회조직의 복 수 전문직화를 유지하는 일반사회복지방법론을 추구하였다고 볼 수 있다( Encyclopedia, 1995 : 1101).
전문사회복지의 등장은 1915년 플렉스너(Flexner)가 사회복지실천은 진정한 전문직이기에는 부족한 점이 많다고 지적한 시점에서 그 기원(起源)을 들 수 있다. 지금까지 전문성에 관한 끊임없는 논쟁이 계속되고 있다. 플랙스너가 지적한 과학의 기초 (Scientific base)를 위해 과학의 전문성(Scientific specialization)을 방법론에서 찾았으며, 이는 개별사회사업, 집단사회사업, 지역사회조직이라는 접근방법론상의 분리를 초래하였다. 접근방법론 나름대로 실천기법을 개발하여 전문가를 교육 훈련시키면서 접근방법론별 전문성을 키워나갔다. 이와 같이 세가지의 접관은 전통적인 사회복지실천방법론의 분류형태로 남아 있다.
1960년대에 들어오면서 통합을 향한 시도가 있었으나 1960년대 말 70년대에 들어오면서 각 대학의 학부과정이 발달하게 되자 일반사회복지실천에 대한 강렬한 욕구가 발생하였다. 1974년 미국의 사회복지대학협의회가 학부출신 사회복지사의 교육수준으로는 일반사회복지가 적합하다고 선언하였고, 따라서 이 수준에 맞는 역할과 기술이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Baer & Federico, 1978; Encyclopedia 1995 : 1103).
미국의 사회복지사협회는 사회사업실천은 일련의 가치, 목적, 인정, 지식, 그리고 방법 등에 의해 확인될 수 있다고 했다. 전문 사회사업실천을 구성하는 5가지 요소들을 구체화해 보면 사회사업 전문직의 기본적 가치는 인간의 존엄성과 사회정의 실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이와 동시에 미국의 사회복지대학협의회는 일반화된 사회복지실천의 기초로 철학 및 윤리학과 같은 인문과학의 일반 교양과목을 이수(履修)하도록 하고 있으며, 사회복지학문 내에서는 인간행동 및 사회 환경, 대인관계, 원조기술, 의사소통기술, 다양한 문화에 대한 민감성 등에 관해 교육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러한 교육은 일반 사회복지사가 다양한 상황에 대해 정확하게 사정하고 또한 해당 문제에 대한 적합한 개입방법을 선택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이와 같은 통합의 노력은 사회복지실천의 기능적 복합성의 특성을 긍정적인 측면에서 잘 살리는 것으로 일반화된 사회복지와 전문화된 일반 사회복지의 성질에 매우 적합한 것이다. 다양한 차별적인 기술이 매우 적합하고 또 필요하기 때문이다. 뿐만 아니라 변화하는 사회 속에서 새로운 문제가 발생하고 새로운 욕구가 생겼을 때 사회복지의 기능적인 일반론적 특성은 새로운 상황에 가장 적합한 지식과 기술로 새로운 문제를 해석, 접근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니고 있다는 것이다(Dolgoff 외, 1997 : 3311).
일반화된 사회복지실천과 전문화된 일반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동의된 하나의 모델은 아직까지 찾아 내지 못하고 있다. 이를 위한 부단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서 문제에 대한 접근을 할 때 개인의 문제에 초점을 두든 혹은 사회 정의에 초점을 두든 사회복지가 이중접근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사회복지전문직 전체에 잘 적용 및 활용시킬 필요가 있다는 것이 지금까지의 지배적인 논지이다(Goldstein, 1973; Siporin, 1975; Barlett, 1970).
따라서 전문 사회복지의 의미는 이제 방법론에서의 분류라기보다 분야론에서의 분류라고 해야 할 것이다. 고든과 슈츠(Gordon & Schutz)에 따르면 전문화의 사회환경분야 안에서 발생하는 욕구에 부응하는 실천을 진행하다보니 자연발생적으로 진화한 것이지 전문직 안에 몇 개 분야의 전문성을 추구하기 위한 인위적인 분류는 아니라는 것이다. 그 예로 전통적으로 가장 잘 발달한 의료, 정신의료, 학교, 가족, 아동, 지역복지를 들고 있으며, 현재로는 행정, 조직적 계획, 기획 및 평가 등을 새로운 전문분야로 보고 있다. 또한 지속되는 사회변화에 따라 다른 분야의 전문성이 추구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Gordon & Schutz, 1977 : 425).
따라서 혹자는 전문성의 발달을 전문직의 조화를 붕괴시키는 부정적인 측면으로 보기도 하나 사실상 전문직 발달의 긍정적인 측면에서 볼 때 학문의 분화에 따르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사회 정의는 인간의 잠재적인 발달에 필요한 자원에 대한 권리로서 사회가 가진 동일한 기본 권리, 의무, 기회, 보호 그리고 사회적 이익을 구성원들이 모두 누릴 수 있는 이상적인 상태를 말한다.
인간의 존엄성과 가치, 그리고 사회 정의를 지지한다는 것은 어떤 것인지 이를 좀 더 자세히 서술한다면 개인에 있어서 독립성 내지 자주성을 존중해야 한다. 즉 타인을 도우려는 선의(善意)에 의한 사회복지사가 상대방의 독립성, 자주성을 존중하고 보호하기보다는 손상시키거나 약화시키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본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은 일방적인 것이 아니라 상호 의사소통을 통한 신중한 협조와 동등한 참여에 의해 이루어져야 한다. 이와 관련하여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을 증대하는 것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개인은 사회의 기본적인 관심의 대상이 되어야 한다. 개인의 존엄성에 대한 철학으로서 사회복지실천은 어느 집단 내지 사회의 이익만을 위해서 개인을 소홀히 다뤄서는 안 되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핵심 내용을 요약 및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