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

 1  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1
 2  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2
 3  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3
 4  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4
 5  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5
 6  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진측량의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지형도(수치지형도)의 작성과정

2. 사진측량의 응용분야
1) 원격탐측(Remote Sensing)
2) 수치지형모형(Digital Terrain Model)
3) 지형공간정보체계(Geo-Spatial Information System)
4) 건축사진측량

3. 사진측량의 연혁 및 발달순서(기계식, 해석식, 수치사진측량)

본문내용
1. 지형도(수치지형도)의 작성과정

항공사진에 의한 지형도 제작은 일반적으로 위와 같이 촬영, 지준점측량 과 세부도화의 세과정으로 의한다. 먼저 활영은 능률적이며 경제적으로 소요의 정확도에 의한 촬영기선길이, 촬영고도, 소요사진축척 등을 고려하여 촬영계획을 세워 촬영하여 음화필름을 얻는다.
촬영에서 얻어진 음화로부터 세부도화에 필요한 음화필름과 지상기준점측량에 필요한 밀착인화사진 및 현지조사에 쓸 확대 인화사진을 제작한다.
기준점측량은 세부도화에 필요한 수평위치기준점 및 높이기준점좌표를 얻기 위해 지상측량방법에 의한다. 경우에 따라 항공삼각측량을 행하여 필요한 점의 좌표를 구한다. 세부도화는 투명양화를 정밀입체도화기에 장치한 다음 내부, 상호표정을 거쳐 기준점 성과를 이용하여 절대표정을 한다. 절대표정을 하면 사진상의 상과 대응되는 대상물과 상사관계가 이루어진다. 절대표정이 끝난 후 대상의 지형지물을 최종도면 축척으로 세부도화를 한다.
이로써 지형에 관한 측량원도가 작성된다. 또한 필요에 따라 현지지형조사 등에 위해 보안을 한 후 최종편집을 거쳐 색분리제도 등 제반작업을 마친 후 인쇄하여 지도를 얻을 수 있다.
2. 사진측량의 응용분야

1. 원격탐측(Remote Sensing)
-원격탐측이란 지상이난 항공기 및 인공위성 등의 탑재기에 설치된 감지기(sensor)를 이용하여 지표, 지상, 지하. 대기권 및 우주공간의 대상들에서 반사 혹은 방사되는 전자기파를 탐지하고 이들 자료로부터 토지, 환경 에 대한 정보를 얻어 이를 해석하고 기법으로 원격조정, 원격탐사, 원격측량 이라고 부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