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

 1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1
 2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2
 3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3
 4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4
 5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
목차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
I. 모의 취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II. 맞벌이가족의 결혼생활과 부부관계
III. 맞벌이가족의 역할구조
* 참고문헌
맞벌이가족의 가족관계와 적응
기혼여성의 취업이 자녀와 결혼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에 대해서는 단순하지 않고 복합적인 요인이 작용하는 것으로 보고된다.
I. 모의 취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어머니의 취업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은 긍정적인 면과 부정적인 면이 있다. 긍정적인 면은 어머니의 경제활동으로 자녀를 위한 경제적 지원을 더 많이 할 수 있고, 어머니의 빈자리를 자녀 스스로 해결해나가야 하고 어머니의 과잉간섭과 보호를 받지 않기 때문에 자녀의 독립성과 자율성이 배양된다. 또한 어머니를 대신하여 아버지가 자녀를 돌보거나 지도하게 되면서 부와 자녀의 친밀한 관계가 형성될 수 있다. 그리고 딸에게는 일하는 여성으로 성역할 모델이 되고 아들에게는 양성평등한 태도 형성에 영향을 주며, 일하는 어머니에 대한 자녀들의 존경심이 증가하게 되고 다양한 대리모를 경험하면서 사회성이 길러질 수 있다.
한편 어머니의 취업이 자녀에게 미치는 부정적 영향은 자녀를 돌볼 시간의 절대적 부족과 감독지도 시간의 부족으로 영유아자녀의 전반적 발달과 학습준비, 안전에 저해가능성이 있고 사춘기 자녀에 대한 생활지도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또한 어머니의 직장일 스트레스와 피곤으로 인한 짜증이 자녀에 대한 화풀이와 무관심으로 나타나고 대화단절과 자녀와의 갈등을 야기할 수 있다. 그리고 잦은 대리모의 교체로 자녀에게 정서적 불안정을 줄 수 있다. 그러나 이 같은 부정적인 영향은 어머니의 취업자체보다는 어머니의 취업동기와 직업만족도, 부모자녀 간 대화 정도 등이 작용한 결과이다. 즉 불가피하게 비자발적으로 취업하였거나 취업을 원하지만 취업을 하지 못한 여성은 자신의 역할에도 불만족하고 자녀에게 불만을 투사하고 죄책감을 물질적 보상이나 과잉보호로 나타내는 경우가 많아 자녀와 많은 갈등을 겪고 자녀문제를 발생시킨다. 반면 자발적으로 취업하고 직업만족도도 높은 경우에는 어머니로서 만족한 역할을 수행하며 자녀와도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자녀와 대화를 많이 하며, 원만한 부모역할을 수행한다.
III. 맞벌이가족의 결혼생활과 부부관계
여성의 취업이 결혼생활에 미치는 영향으로는 먼저 긍정적인 것은 가정경제에 보탬이 되고, 생활수준이 향상되며, 남편의 부양부담을 완화시키며, 경제압박을 줄일 수 있다. 즉 내집 마련이나 자녀교육, 휴가 등에 여유가 생긴다. 또한 여성 스스로 배우자와 동등하게 사회활동을 하고 경제적인 분담을 하는 데서 자존감이 증대되며, 직업생활에서 많은 사람과 접촉하면서 자극과 성취감을 맛보고 활기가 증가되어 대화의 소재가 풍부해지며, 남편과 평등한 권력관계와 동반적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가족관계 / 김정옥, 박귀영 외 3명 저 / 양서원 / 2012
가족관계론 / 김익균, 고선옥 외 3명 저/ 정민사 / 2012
현대 가족관계학 / 이영숙, 박경란 저 / 신정 / 2010
가족치료 / 이영실, 이현우 외 3명 저 / 양서원 / 2017
가족학이론 : 관점과 쟁점 / 유계숙 외 저 / 하우 / 2013
현대사회와 가정 / 허혜경, 박인숙 외 1명 저 / 동문사 / 2017
가족생활교육 / 정현숙 저 / 신정 / 2016
가족과 젠더 / 정영애, 장화경 저 / 교문사 / 2010
하고 싶은 말
간략히 핵심을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