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1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1
 2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프로이드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프로이트(Freud)에 의해 새롭게 상담과 사회복지학의 이론적 근거를 제시한 정신분석학은 특히 개별사회사업의 실천과정에서 개인이 가지고 있는 문제의 원인을 이해할 수 있는 이론적 틀을 제공하였다.
정신분석이론에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의 현 문제를 이해하기 위해 과거의 경험, 특히 무의식적으로 내재되어 있는 성적, 공격적 충동을 이해하고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경험과 충동을 통찰력을 갖고 인식할 수 있도록 도와 현재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정신분석이론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하려면 정신결정론을 이해하지 않으면 아니 된다. 정신결정론이란 인간의 정신 안에서 일어나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우연히 일어나는 것은 없고, 정신적 현상이나 심리적 경험이라는 것은 어떤 것이라도 거기에 반드시 어떤 원인이 있다는 것을 뜻한다(Dewald, 1998).
즉, 전혀 관계가 없고 우연히 일어난 것처럼 보이는 사건이라도 단지 그렇게 보일 뿐이지 실제로는 과거의 어떤 일과 연결되어 발생한다는 것이다. 또한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그 원인을 충분히 알 수만 있다면 어떤 것이라도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데 도움이 될 것이다.
이것을 정신분석이론에서는 정신결정론이라고 하며, 그 기본가정을 요약하면 아홉 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모든 정신생활은 유의미하다. 모든 사실은 우연히 일어나는 법이 없으며, 각각의 정신적 사건은 이전의 사건에 의해 결정된다.
둘째, 세 부분(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누어진 에너지 체계인 성격은 정신에너지에 의해 추진되며, 대상에 각기 다른 정도의 정신에너지를 투여한다.
셋째, 정신활동은 자아와 본능 그리고 초자아 간의 갈등적 힘의 표현이다.
넷째, 행동은 생물학적 기반을 갖고 있으며, 타고난 성충동과 공격충동에 의해 야기되는 긴장에 의해 추진된다.
다섯째, 사회는 원시적인 생물학적 욕구에 대한 통제력을 갖고 있다.
여섯째, 각각의 심리성적 단계는 이전 단계의 결과이며 반복이다. 즉, 인간의 성격은 다섯 단계의 결과이며 인간은 출생 후 첫 5-6년 사이에 성격 형성이 기본적으로 완성된다.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간략하게 요점만 정리한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