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

 1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1
 2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2
 3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3
 4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
I.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예시
II. 개방적 질문의 특징과 예시
III. 질문에서의 유의점
* 참고문헌
개방적 질문과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두 가지 질문 유형에 대한 실질적인 사례를 제시해보시오.
면접과정에서 질문은 매우 중요한 기술 가운데 하나이다. 사회복지사가 질문을 하는 것은 클라이언트에게서 정보를 얻기 위한 것이지만 질문이 정보를 얻기 위한 최선의 방법은 아니며, 이보다는 클라이언트스스로자신의 이야기를 하도록 하는 것이 더 바람직하다(Poindexter et al., 1999).
면접과정에서 사회복지사가 너무 많은 질문을 하게 되면 클라이언트는 대화를 하고 있다기보다 심문을 받고 있는 것처럼 느낄 수 있다.
일반적으로 질문은 언제(when), 어디서(where), 누가(who) 무엇을(what), 왜(why), 어떻게(how)의 육하원칙에 따라 하게 된다.
사회복지사가 클라이언트에게 하는 질문은 크게 폐쇄적 질문과 개방적 질문으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의 특징과 유의점은 다음과 같다.
I. 폐쇄적 질문의 특징과 예시
폐쇄적 질문은 보통 예와 아니요로 대답할 수 있는 질문 또는 이름이나 주소 나이 등과 같이 몇 마디로 짧게 대답할 수 있는 질문이다. 몇 단어나 간단한 긍정 또는 무응답을 통해서 클라이언트의 반응을 제한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인간관계와 의사소통의 실제 / 이광자 저 / 신광출판사 / 2019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의 기술 / 레스 기블린 저 / 노지양 역 / 미래지식 / 2011
발달심리학 : 전생애 인간발달 / 정옥분 저 / 학지사 / 2014
조직과 인간관계론 - 이택호/강정원 저, 북넷, 2013
인간발달 / 조복희, 도현심 외 1명 저 / 교문사 / 2016
인간관계 심리학 / 김종운 저 / 학지사 / 2017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인간관계와 의사소통 / 안효자 저 / 수문사 / 20184
인간발달과 교육 / 이현림, 김영숙 저 / 교육과학사 / 2016
인간관계와 커뮤니케이션 / 도복늠 저 / 정담미디어 / 2016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히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