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

 1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1
 2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2
 3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3
 4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
목차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
I. 뉴딜 이전 : 초기 빈민정책과 민간 복지활동
II. 대공황과 뉴딜
III. 사회보장법
IV. 빈곤과의 전쟁에 대한 위대한 사회
* 참고문헌
미국 사회복지정책 역사적 발달과정
I. 뉴딜 이전 : 초기 빈민정책과 민간 복지활동
19세기 미국에서 빈곤은 개인의 문제라는 의식이 팽배하였다. 이는 미국의 독특한 역사에서 비롯된다고 할 수 있는데, 영국이나 유럽 국가들과는 달리 미국에서는 봉건제도가 없었다. 봉건제도는 봉건 영주와 농노들 사이의 상호 의무감을 강조하여 보장(security)이나 공유(sharing) 정신이 작은 마을에서부터 국가에 이르기까지 존재했다. 그러나 미국은 서부로 가면 광활한 토지가 있었고 토지는 일종의 소득보장의 형태였다. 누구에게 도움을 받지 않아도 노력하면 자신의 생활을 영위할 수 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빈곤은 개인의 책임이고 빈곤문제해결에서 정부의 역할보다는 개인과 자선단체의 역할이 더 강조되어 왔다. 따라서 1930년대 이전까지 미국의 대부분의 사회복지사업은 민간차원에서 수행되었다. 일부 프로그램에 지방정부차원에서의 참여가 이루어졌고, 몇몇 예외적인 경우를 제외하고는 연방정부가 개입하는 일이 거의 없었다.
1800년대 자선조직협회가 미국사회에서 성황을 이를 수 있었던 것도 이러한 개인주의 사상과 자선조직협회의 기본 철학이 일치했기 때문이다.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자선조직협회는 미국 사회복지의 기본 방향은 국가에 의한 공적인 원외 구호(outdoor relief)를 폐지하고 민간 자선단체들이 빈민을 원조해야 한다는 것이었다. 이로 인해 중앙정부가주체가 되는 사회보험이나 공공부조제도가 도입될 수 없었다. 자선조직협회가 쇠퇴할 즈음에 인보관운동이 활발해졌는데, 영국의 인보관활동이 사회개혁적 성격이 강했다면 미국의 인보관활동은 자선적 성격을 띠었다.
이러한 미국의 정치문화적 특성 때문에 산업재해보상보험제도를 제외한 어떠한 사회보장제도도 마련되지 못했고 민간단체중심의 자선과 구호를 핵심으로 하였다. 그러나 1920년대 말 미국 사회복지의 극적 전환을 일으킨 사건이 발생하는데, 바로 1929년 10월 24일 증권의 폭락으로 시작되어 10년 이상 계속된 대공황이다.
II. 대공황과 뉴딜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요약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