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

 1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1
 2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2
 3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3
 4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
목차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
I. 초기단계
II. 문제사정 단계
III. 개입단계
* 참고문헌
심리사회모델의 실천과정 및 개입기법
심리사회 모델의 실천과정은 초기단계, 문제사정단계, 개입단계의 3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I. 초기단계
먼저 초기단계는 사회복지사와 클라이언트 사이에 접촉이 이루어지는 아유를 이해시키기 위하여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자신의 문체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으며, 어떠한 관점에서 보고 있는가를 면접을 통해 탐색해야 한다. 둘째,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의 원주를 적절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성의 있는 관심, 객관성, 온회함, 수용, 존중 등의 태도를 유지하면서 클라이언트와 적절하게 대화할 수 있는 기술이나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대화를 할 수 있게 하는 기술 그리고 클라이언트와 관련된 사화자원에 대한 지식 등을 클라이언트에게 제시할 줄 알아야 하며,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사회복지사가 마음을 열 수 있도록 공감각적 태도를 유지하여 클라이언트의 권리를 존중하고 있음을 보아줌으로써 클라이언트와 신뢰관계(rapport)를 형성해야 한다.
셋째, 클라이언트가 원주과정에 주도적이고 적극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동기를 부여하고, 그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저항을 다룰 줄 알아야 한다. 즉, 클라이언트가 직면하고 있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클라이언트 스스로 변화과정에 참여해야 하며, 변화의 가능성을 믿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인식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문제해결과정에서 나타나는 클라이언트의 저항은 본질적으로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관련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여 클라이언트가 사회복지사에게 의존하는 데서 오는 원조에 대한 부담감, 클라이언트의 부정적 감정이나 양가감정 등에 대해 사회복지사에게 이야기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는 것을 클라이언트가 인식하도록 해야 하고, 저항은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자연적이고 건전한 반응일 수 있으며, 불안을 노출하도록 격려하는 것이 필요하다.
넷째, 사회복지사는 최초의 면접에서 클라이언트 스스로 자기 자신과 자신의 상황에 대해 검토해볼 수 있도록 지지(support)하고 환기(ventilation)를 제공하여 문제해결을 위한 치료적 노력을 시작하며, 클라이언트의 문제해결을 위한 심리사회적 진단과 사정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해야 한다.
심리사회적 조사를 위하여 클라이언트가 자신의 문제를 어떻게 보며, 어떠한 방향으로 해결하고자 하는지, 문제를 야기한 요인은 무엇이며, 문제를 개선하거나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되는 요인은 무엇인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효과적인 과정은 무엇인지 등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이를 위하여 클라이언트의 가족관계, 생애발달단계(특히 아동기, 잠복기, 사춘기 똥, 문화적 배경, 민족이나 계급과 관련된 요인에 대한 이해가 이루어져야 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자세하게 요점 정리한 A+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