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1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1
 2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2
 3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3
 4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목차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I. 생태체계 관점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시 장점
II. 생태체계 관점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시 단점
* 참고문헌
생태체계 관점을 사회복지실천에 적용함에 있어서 장단점을 논하시오.
I. 생태체계 관점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시 장점
생태체계 관점을 실제 사회복지실천현장에 도입하여 활용하면 다음의 몇 가지 유용성을 갖는데, 첫째, 개인, 집단, 지역사회, 공동체를 망라한 모든 크기의 사회체계에 적용할 수 있는 이론으로 대상 집단에 구애받지 않고 적용할 수 있다. 또한 각각 수준의 체계에 관한 기존의 연구 업적으로부터 축적된 지식을 그대로 원용하여 활용할 수 있다(Auerswald, 1979).
둘째, 과거의 어떤 실천모델보다도 광범위하여 문제에 대한 총체적 이해를 가능하게 해 준다. Siporin은 "생태체계적 접근법은 보다 넓고 통일된 관심 단위(unit of attention)를 제공하며, 인간과 사회문화적 환경을 총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접근법이다. 또한 생태체계관점은 각각의 부분체계의 기능을 향상시키고자 할 때, 기존의 여러 이론과 방법모델을 조합하여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상위구조(super structure)이다."라고 했다. 이것은 문제 해결을 위해 실천모델 사용에 있어서 어느 한 모델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모델들을 절충적(eclectic)으로 선택, 활용할 수 있는 관점인 것이다.
셋째, 사정(assessment)의 도구로 유용성이 있다. 생태체계관점은 특정 체계의 속성과 체계 간의 상호연관성을 평가함에 있어서 각 체계 간의 일관성과 상호성, 갈등 등의 정도와 상태를 규명할 수 있는 개념 기준을 제공하고 있다(Siporin, 1980 : 517). 사정에 의해 개입의 계획을 수립함에 있어서도 변화를 일으키기 위해 체계의 어느 부분에 개입헤야 하며, 어떤 내용의 전략을 취해야 할 것인지를 더욱 확실한 예상 능력을 갖고 설계할 수 있는 것이다(최경원, 1987). 생태체계관점에서 사용되는 사정도구로는 생태도를 예로 들 수 있다.
넷째, 문제를 체계의 전체성(wholeness) 속에서 이해하여 개업 시에도 어느 한 부분만이 아니라 관련체계 전체에 개입하여 체계적 변화를 일으킨다. 따라서 개입이 종료되었을 때에도 이미 일어난 체계들의 변화는 체계 자체의 적응 기능에 의해 지속되는 성질이 있어 그 효과가 지속적이므로 사회사업의 준거 틀로서 생태체계관점은 매우 유용하다고 할 수 있다.
II. 생태체계 관점의 사회복지실천 적용 시 단점
생태체계관점은 실천이론이나 모델이라기보다는 관점이므로 그 효과를 평가할 수가 없다. 이러한 관점을 사용하는 임상가에게는 어떤 지적 수행을 기대하지만 뭔가를 행한다는 것을 암시하지는 않는다.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을 자세하게 요점정리한 A+ 과제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