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1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1
 2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2
 3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I. 목표관리론(MBO)의 적용과 한계점
II. 총체적 품질관리론(TQM)의 적용과 한계점
* 참고문헌
사회복지조직이론 중 현대적 조직이론에 속하는 목표관리론(MBO)과 총체적품질관리론(TQM)에 대해 서술하고 사회복지조직에서의 적용의 한계점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현대적 조직이론들은 주로 경영학에서 정리한 이론들로 보다 경쟁적이고 생산적인 조직을 운영하기 위한 아이디어들에서 출발한다. 현대사회에서 자본주의 경쟁은 날로 치열해지고 있기 때문에 기업들은 조직 운영에서의 비효율을 최소화하기 위한 노력을 끊임없이 기울이고 있다.
사회복지조직에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한계가 많지만, 최근에는 사회복지서비스 영역에서도 경쟁이 발생하고 조직 운영의 효율성을 강조하는 사회 분위기에 따라 변용하여 수용하려는 노력이 나타나고 있다.
I. 목표관리론(Management by Objectives : MBO)의 적용과 한계점
목표관리론은 참여의 과정을 통해 조직단위와 구성원들이 실천해야 할 생산 활동의 단기적 목표를 명확하고 체계 있게 설정하고, 그에 따라 생산 활동을 수행하도록 하며, 활동의 결과를 평가 피드백(환류)시키는 것을 핵심으로 하는 관리체계이다. 경영학의 창시자로 꼽히는 드러커(P. Drucker)와 백그리거(D. McGregor)에 의해 처음 체계화된 목표관리 이론은 상하조직구성원의 참여과정을 통해 조직단위와 구성원들의 단기적 목표를 명확하게 설정하고 재량권을 가지고 목표활동을 하도록 하며, 업무수행결과를 목표에 비추어 평가, 환류하여 조직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려는 관리방식이다.
이 방식은 명확한 목표설정과 책임한계의 규정, 참여와 상하협조, 피드백의 개선을 통한 관리계획의 개선, 조직참여자의 동기유발 등의 특징을 지니고 있다. 이는 목표설정, 목표수행, 달성도측정, 평가의 단계로 이루어진다.
MBO는 기본적으로 Y이론적 인간관과 자기실현적 인간관에 근거하여, 분권화와 참여를 바탕으로 한 관리를 선호한다.
하고 싶은 말
핵심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