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1  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1
 2  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2
 3  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목차
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1. 복지개혁
참고문헌
* 참고문헌
1991년 이후 사회복지실천의 발달
(1) 복지개혁
1990년대 미국의 복지개혁은 1935년 Social Security Act 이래 당연히 존재하는 것으로 인식된 공공부조를 종식시키고, 새로운 복지 패러다임-개인의 책임과 근로 기회를 강조하는-을 도입하였다 1996년 미국 의회는 Personal Responsibility and Work Opportunity Reconciliation Act를 승인함으로서 오랜 역사 동안 모자가정을 지원했던 Aid to Families with Dependent children(AFDC) 프로그램을 폐지하고, Temporary Assistance for Needy Families(TANF)를 시행하였다. TANF는 AFDC와 달리 일생 동안 5년 혹은 그 미만으로 복지수급 기한을 제한하였으며, 근로능력이 있는 수급자의 경우 의무근로시간의 준수 여부에 따라 수급비를 차등지급하였다.
또한, 각 주정부는 지역적 특성에 맞도록 TANF 프로그램의 내용을 디자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복지개혁의 패러다임은 근로연계복지(welfare to work)라는 용어가 제시하듯이 빈곤층의 자조활동을 강조하였다.
(2) 사회복지실천의 효율성 강조
공공부조의 정책적 맥락이 급변함에 따라 사회복지실천 또한 저비용-고효율의 압박을 받게 되었다. 효율성이 검증된 프로그램과 실천방법을 채택하도록 강조하는 증거기반실천의 개념이 확산되었으며, 이에 따라 효율성을 과학적으로 검증할 수 있는 다양한 사회조사방법과 분석기술에 대한 현장의 요구와 실천가들의 학습욕구가 높아줬다. 또한, 단기개입과 자조모임, 비공식적 자원망의 활용을 극대화하는 해결중심실천접근이 활용되었다. 생태체계적 이론과 강점관점은 문제 해결접근과 결합되어 서비스 이용자의 욕구를 사정하는 데 강력한 도구로 발전되었다. 또 이용자 욕구중심의 다양한 자원을 연계 동원하고, 다차원적 개입을 수행하는 사례관리 실천방법은 영리목적의 의료서비스뿐 아니라 비영리목적의 다양한 사회서비스 대상자들에게도 효율적인 것으로 채택되고 있다.
(3) 시대적 추세와 다양한 관점의 공존
1990년대 이후 21세기 초반에 이르기까지 사회복지실천과 관련된 영역은 지속해서 진화 발전하고 있다. 아동, 장애인, 노인, 빈곤층과 같은 전통적인 서비스 이용자뿐 아니라 국제 협력과 사회적 기업 등 실천가의 활동영역이 새롭게 개척되고 있다. 특히 포스트모더니즘과 페미니즘의 영향으로 호혜성을 강조한 원조관계의 접근은 사회복지실천가로 하여금 서비스 이용자가 스스로 역량 강화할 수 있도록 원조하고, 자신의 삶에 영향을 미치는 사회체계와 역동할 수 있도록 지지하는 동반자적 관계를 맺도록 제시한다.
또한, 사회복지실천가읜 문화적 역량 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훈련의 필요성이 강화되고 있으며, 영성(spirituality)과 마음 챙김(mindfulness) 등 사회복지실천의 다양한 접근이 공존하고 있다.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핵심적 내용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