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구 청소년복지의 역사 발달과정

 1  서구 청소년복지의 역사 발달과정-1
 2  서구 청소년복지의 역사 발달과정-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구 청소년복지의 역사 발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서구 청소년복지의 역사 발달과정
청소년복지는 청소년을 독립된 세대로 인식하게 된 시대적 상황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서구에서는 19세기 중반부터 의무교육이 도입되면서 노동자의 어린 자녀들이 거리에서 사라졌다.
국가는 그들에게 새로운 기술을 가르쳐서 장래성 있는 노동자로 키우려고 하였다. 이 시기 청소년복지의 핵심은 의무적인 초등교육과 비행청소년에 대한 보호와 통제이었다. 2차 세계대전 이후 중등교육이 보편적으로 실현되고,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종합적인 여가오락시설이 출현하면서 청소년기는 제도화되었다.
중등 교육의 연장으로 의존의 시기는 증가되고, 학령기에 있는 세대들이 그들만의 청소년문화를 형성했다.
이들은 부모에게 의존적인 아동에게 완전한 법적 책임을 지는 성인의 중간세대로 인식되었다.
따라서 이 시기에 서구사회에서는 청소년을 위한 여가정책이 발달하였다. 1973년 오일쇼크 이후에 세계 경제의 불황과 청소년실업의 증가로 서구사회에서 청소년정책은 청소년실업에 대한 대책으로 그 초점이 전환되었다. 학교에서 일터로, 부모 집에서 독립된 거처로, 독신에서 동거로의 전환이 경제위기로 심각하게 균열되자 국가의 관심은 고용정책을 통해서 이를 재건하고자 하였다.
물론, 정책의 대상으로서 청소년은 다양한 모습을 별 수밖에 없었다. 하나의 인구집단으로 범주화하기에는 청소년은 그의 연령, 성별, 인종, 계급, 배경, 국적 등에 따라서 매우 다양한 하위집단으로 나눌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복지의 특징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청소년문제의 발생과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을 가족과 사회의 변동자체에서 찾고 있다. 핵가족화와 이혼으로 인한 가족해체의 증가는 청소년 문제의 중요한 요인으로 지적되고, 기혼여성의 취업은 어린 아동의 탁아뿐만 아니라 청소년의 정서적 성숙에도 영향을 주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또한 산업화와 도시화는 그 익명성으로 인하여 전통사회가 간직한 지역공동체의 기능을 약화시키고 아동과 청소년의 생활공간을 상업화시켰다.
따라서 청소년복지의 가족정책, 산업정책, 지역복지정책 등 다른 사회정책과 밀접한 관계 속에서 다루어진다.
둘째, 학교교육의 연장과 그 역기능 속에서 청소년복지의 필요성이 다루어진다. 의무교육의 실시, 미진학 청소년에 대한 대책과 같은 전통적인 사업뿐만 아니라, 중등학교에 다니는 학생들의 학업성취와 진로지도 전반에 대한 관심을 갖는다. 공교육기간이 늘어나면서 생활교육보다는 지식위주의 교육이 만연되고, 입시위주의 교육과 과도한 학습량으로 청소년의 건전한 신체적, 정서적 성장이 왜곡되는 문제에 관심을 가진다. 지나친 지식위주의 교육을 극복하기 위해서 청소년활동이 강조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