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

 1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1
 2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2
 3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3
 4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목차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
I. 통합적 접근을 위한 사회체계이론
II. 통합적 접근을 위한 체계이론과 생태체계관점
*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에 있어 통합적 접근을 위한 다양한 이론에 대해 설명하시오 (일반체계이론, 사회체계이론 등)
I. 통합적 접근을 위한 사회체계이론
모든 유기체는 체계로 구성되어 있다고 가정하며 개인과환경이 상호의존하고 상호작용하므로 개인과 환경의 변화 모두에게 초점을 맞춘다. 따라서 체계이론은 개인이 속한조직, 정책, 의사소통, 집단의 영향을 중요시 한다. 개인은 환경과 다양한 체계와 지속적인 상호작용을 하며 사회복지 실천의 목표는 클라이언트와 체계와의 상호작용을 향상시키는 것이다. 체계론적 접근은 지속적인 변화속의 역동적인 체계로서의 개인을 중시한다.
통합적 접근을 위한 사회체제이론의 주요 요소 중 첫째요소는 경계를 둘 수 있다. 경계(boundary)란 체계를 외부 환경으로부터 구분하는 일종의 테두리를 의미한다. 사회체계의 경계는 눈으로 보거나 만질 수 없고, 단지 그 체계를 추성하는 사람들이 서로에 대해 혹은 외부 사람들에 대해 행동하는 방식에서 드러난다. 즉, 사회체계의 경계는 사회적 구조 물리적 구조가 아니므로 경계를 유지하는 행동을 통해서만 드러난다. 사회체계의 경계는 두 가지 주요 기능을 가
진다. 첫째는 그 체계의 정체성을 규정해 주며, 둘째는 주위환경과의 내적, 적 교환을 통제하는 한편, 부분적인 침투가 가능하며 에너지와 정보의 전달이 가능하다.
둘째요소는 개방체계와 폐쇄체계를 둘 수 있다. 체계는 그 경계를 넘는 에너지나 정보의 교환에 대해 수용할 수도 있고 수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개방체계(open system)는 반투과성의 경계를 가지므로 경계가 상대적으로 느슨해 에너지, 정보, 자원을 다른 체계들과 교환한다.
하고 싶은 말
요점을 간략하게 요약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