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1
 2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2
 3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3
 4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4
 5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실천론]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사례관리의 개요
2. 사례관리의 필요성
3. 사례관리의 예시와 사례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로스만(1992)에 의하면 사례관리는 미국에서 가장 널리 보편적으로 보급되어 있는 대인서비스 기관의 전달방식이며 사회사업 분야라고 하였다. 이것은 실천 현장에서 여러 분야에 있어 효과적인 서비스의 전달 전략으로 인식되고 있으며 정신보건, 노인복지, 아동복지, 여성복지, 사회복지 등의 다양한 실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즉, 사례관리는 다양한 문제와 복잡한 욕구로 인하여 여러 가지 도움이 동시에 필요한 클라이언트에게 종합적 서비스를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적합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실천 방법인 것이다.
최근 사례관리는 이용자의 권리, 사회적 관계망, 문화적 다양성, 강점을 강조하는 현재의 이론들에 강하게 영향을 받음으로써 취약한 클라이언트를 돕는 최적의 방법으로 적극적으로 권장되고 있다. 이렇듯 사례관리는 그 시초에는 비용 절감이라는 목적에서 시작되었으나 최근으로 올수록 인간 중심적, 욕구 지향적 이념의 발달로 개념과 목적이 변화되고 있어 이러한 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사례관리의 필요성이 급증하고 있다.

Ⅱ. 본 론

1. 사례관리의 개요

사례관리라는 개념은 시대에 따라 개념의 초점에 변화가 있었다. 다음과 같이 시대별로 변화한 개념을 정리해 볼 수 있다.

① 1970년대는 사례관리라는 개념의 주요 핵심은 클라이언트에게 필요한 서비스를 연계해 주는 것이 주된 목적이고 업무의 전체 비중을 차지하였다.
참고문헌
1. 최선희(2019), 현장기반 사회복지 사례관리 실제, 지식공동체
2. 임원선(2019), 사회복지실천과 사례관리, 학지사
3. 안로사(2017), 사례관리 서비스를 이용한 빈곤 청년의 성장 경험, 서울시립대학교 도시과학대학원
4. 김한영(2011), 사례관리자의 역할수행에 관한 연구 (경기도 무한돌봄센터를 중심으로), 아주대학교 공공정책대학원
5. 원연미(2011), 사회복지기관에서의 사례관리에 대한 사회복지사들의 인식과 실행에 대한 연구, 대구대학교 사회복지대학원
하고 싶은 말
사례관리의 필요성에 대해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