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관리과정

 1  사례관리과정-1
 2  사례관리과정-2
 3  사례관리과정-3
 4  사례관리과정-4
 5  사례관리과정-5
 6  사례관리과정-6
 7  사례관리과정-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례관리과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사례관리과정
목차
사례관리과정
1. 사례발견
2. 사정
3. 계획
4. 계획 이행
5. 점검
6. 재사정
7. 사례 종결
* 참고문헌
사례관리과정
1) 사례발견
사례발견이란 복합적인 문제나 욕구를 갖는 클라이언트를 찾아내는 작업을 의미한다. 여기에는 일정 기준에 따라 적절한 클라이언트를 확인하는 인테이크와 서비스를 찾지 못하는 참정적인 클라이언트에게 접촉하는 아웃리치의 개념이 모두 포함된다. 사례관리의 대상이 되는 클라이언트들의 대부분은 복합적인 문제를 가지면서 동기 부족과 자포자기의 상태에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자발적으로 기관에 접근하는 경우가 드물다. 따라서 적극적인 사례발견이라고 할 수 있는 아웃리치는 사례관리의 실천과정에서 매우 중요시되는 부분이다. 아웃리치 외에도 타 기관으로부터 의뢰(병원 또는 공공복지기관으로부터), 지역사회 주요 정보 제공자 활용(사회복지전담공무원, 통반장 등), 그리고 기관의 홍보활동 등을 통한 사례발견의 방법들이 있다.
인테이크에는 일반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명, 나이, 주소, 가족관계, 주거상황, 소득, 문제나 욕구의 영역과 정도 등에 관한 기본적인 정보가 필요하다.
인테이크 시 사회복지 사례관리자는 클라이언트와의 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위해 사회복지사 자신과 역할을 소개하는 면접기술, 문제에 대한 정보를 이끌어내는 기술, 원조를 찾는 데 있어서 클라이언트가 가지는 부정적 혹은 양가적인 감정을 다루는 기술들이 필요하다.
클라이언트를 발견하고 확인한 후 서비스를 제공할 것을 약속하고 계약하는 과정이 필요한데 이것이 사전적격심사이다. 즉, 사례관리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를 발견하고 그들의 욕구를 개략적으로 파악한 다음 적격한지의 여부를 심사한 후 클라이언트로 확정하는 과정이라고 할 수 있다. 이것은 부적절한 의뢰를 방지하고 서비스를 제공할 필요가 없는 사람을 사정 이전에 선별함으로써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클라이언트에게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한다. 사전적격심사에서의 기준이 되는 사항은 시설보호에 대한 욕구, 배우자나 중요한 타자의 상실로 인한 고통, 복합적인 욕구와 문제, 일상생활 과업에 대한 원조에 있어 비공식적 지원체계의 원조 불충분성, 기관에 대한 원조의 회수, 원조를 제공할 수 있는 장소, 진료기록의 유무, 이상행동과 같은 행동적 특성, 보호자나 후견인의 유무, 자기보호의 능력 등이 있다.
이러한 절차를 통해 클라이언트가 사례관리에 적절치 않다고 판단되면 지역사회 내의 다른 자원에 의뢰하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현대상담 심리치료의 이론과 실제 / 윤순임 저 / 중앙적성출판사 / 2011
상담 및 치료의 이론과 실제 / Richard Nelson Jones 저 / 김성봉 외 1명 역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상담이론과 실제 / 양명숙, 김동일, 김명권 외 2명 저 / 학지사 / 2013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상담심리학 / 이수연 저 / 양성원 / 2017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 내용을 자세하게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