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1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1
 2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학교사회복지실천모델)
학교사회사업에 관한 많은 연구의 초점은 학교사회사업가의 역할이었다. 학교사회사업가는 학교 내에서 전문적인 임상가인가? 그의 역할이 학생에게 개별적으로 정신보건의 개념과 방법을 가르치는 것인가? 그는 제도의 변화 매개인안가? 그는 우선적으로 지역사회 조직에 초점을 두어야 하는가?
그는 관찰자이어야 하는가? 이러한 역할의 혼란은 실천모형의 개념을 체계적으로 논의하려고 시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학교사회사업실천이 발달되면서, 서로 다른 실천모형을 가지게 되었다. 실천모형은 설명적 모형을 위해 설정한 범위 내에서 핵심적 사실, 중심생각과 개념, 그리고 이들 간의 관계의 설명 혹은 표현, 즉 인식될 수 있는 현상의 복잡성을 단순하게 구성한 것으로 정의될 수 있다. 레이드(Reid)와 엡스테인(Epstein)은 모형이란 "일정한 종류의 치료가 수행되어지는 방법을 설명하는 일관성 있는 일련의 방향이다.
모형은 기본적으로 정의적이고 설명적이다. 그것은 보통 실천가가 무엇을 하기를 기대되는가? 혹은 실천가가 보통 주어진 조건 하에서 무엇을 수행하는가를 설명한다"(Reid & Etein, 1972 : 7-8). 캐터너(Kettner)는 모형을 분석하고 비교하기 위해 몇몇 요인을 결정했다(Kettner, 1975 : 629-642).
요인은 이론적 실증, 중재의 수준, 표적집단 혹은 체계, 워커의 역할과 책임, 목적과 목표, 사정의 방법, 사용되는 전략 등이다. 이러한 모형은 그 당시의 환경적 상황 하에서 이루어진 특별한 실천욕구에 맞춰 개발되었다.
학교사회사업의 지식기초는 체계, 의사소통, 학습, 사회학습, 행동수정 그리고 인간 성장과 발달이론 등으로 이루어져 있다. 학교사회사업가들은 일반적으로 한 가지 이론뿐 아니라 다양한 이론들을 결합하여 사용한다.
그래서 많은 연구에서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형을 구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데, 이것은 문헌과 실천에서 나타나는 주요한 주제, 사고, 그리고 개념 등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켈레이(Kelley)는 학교사회사업실천의 몇 가지역할을 중심으로 실천모형을 정리하였다(Alderson, 1972 : 59).
일반사회사업가, 직접 서비스, 팀의 지도자, 자문가, 그리고 지역사회 조직가이다. 그는 이러한 역할 중에서 자신이 기능해야 하는 방법을 학교와 지역사회의 지원과 상황을 고려하여 전문적으로 선택해야 된다고 설명하였다.
그랜드(Grende)는 학교사회사업의 실천모델을 지역사회-학교 또는 지역사회 조직모델, 의사소통과 중재모델, 학교변화-학교관계 모델, 팀 모델-전통적 의료모델, 문제-과제-중심모델, 현직연수모델, 체계모델, 일반모델로 분류했다.
앨더슨은 4가지 모형 즉, 1/ 전통적 임상모형, 2/ 학교변화모형, 3/ 지역사회 학교모형, 4/ 사회 상호작용모형을 제시하면서 간접 서비스를 짧게 부가하여 설명하였다(Alderson, 1972 : 57-74).
하고 싶은 말
핵심을 간략하게 요약한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