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학대 연구고찰

 1  아동학대 연구고찰-1
 2  아동학대 연구고찰-2
 3  아동학대 연구고찰-3
 4  아동학대 연구고찰-4
 5  아동학대 연구고찰-5
 6  아동학대 연구고찰-6
 7  아동학대 연구고찰-7
 8  아동학대 연구고찰-8
 9  아동학대 연구고찰-9
 10  아동학대 연구고찰-10
 11  아동학대 연구고찰-11
 12  아동학대 연구고찰-12
 13  아동학대 연구고찰-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아동학대 연구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본 론
1. 아동학대(child abuse)의 정의
2. 아동학대의 유형
3. 아동학대의 발생원인과 징후
4. 아동학대(child abuse) 의 현황

Ⅲ. 유형별 아동학대 사례
1. 신체적 학대 사례
2. 성적 학대 사례
3. 방임적 학대 사례

Ⅳ. 아동학대 관련 기관

Ⅴ. 결론
1.아동학대 대안(고찰점)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 아동학대 왜 문제인가?

사회의 기본 단위이며, 아동에게 가장 소중한 가정이 역기능 할 때 가정을 기반으로 하여 이루어진 사회나 국가의 건강한 발전을 기대할 수 없다. 가정의 역기능으로 가정 내에서 부모들이 아동을 학대할 때 어린이들에게 신체적 손상뿐만 아니라, 일생을 통해서 치유하기 힘든 마음의 깊은 상처를 남길 수도 있다. 특히 어린이들에게는 일차적 환경이 되는 가정에서 학습된 폭력이 오늘날 심각한 사회문제로 대두되고 있는 학교폭력으로 연결되고 있으며 폭력을 경험한 아동은 성인이 되어 폭력의 가해자가 된다는 사실을 고려해 볼 때 아동학대의 대물림을 예방하고 오늘의 어린이들로 구성될 밝고 맑고 건전한 미래사회를 만들기 위한 아동학대의 예방, 치료는 21세기를 맞이하여 새 출발을 시작하는 오늘의 시점에서 우리 사회의 구성원 모두가 관심을 가지고 해결해야 할 중대한 과제가운데 하나이다.

아동학대는 영아살해(infanticide)로 시작하여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류의 역사와 더불어 존재해왔다. 아동학대는 시대 변천과 사회 문화적 특성에 따라 학대의 유형과 빈도, 그리고 심한 정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겠으나, 부모의 교육 정도․빈부․연령․종교 등에는 커다란 차이가 없이 발생되고 있는 사회적 문제로 간주되고 있다. 이것은 대체로 가정 내에서 일어나는 아동학대와 가정 바깥에서 행해지는 아동학대로 구분하고 있다. 가정 내 아동학대에는 신체학대․성 학대․정신적 학대․방임이 있고, 가정 외 아동학대에는 집단시설내의 아동학대․미성년자 노동력 착취․매춘을 포함한 부당한 상업적 이용 등이 있다. 아동학대의 후유증은 신체적 손상뿐만 아니라 성장장애, 학습지진을 포함한 정신적, 정서적 손상을 수반하기 때문에 무엇보다도 예방이 우선되어야 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