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1  [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1
 2  [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2
 3  [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3
 4  [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4
 5  [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복지국가의 개요
2. 스칸디나비아의 복지국가
3. 시사점

Ⅲ. 결 론

Ⅳ. 참고 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복지국가를 사회복지정책에서 취급하는 배경이라든지, 중요하게 다루는 이유는 사회복지정책이 형성되고 실천되는 국가의 이념적, 정책적 맥락이 바로 복지국가 체제이기 때문일 것이다. 또한, 복지국가가 가진 정책 내용의 핵심이 바로 사회복지정책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맥락에서 현대의 복지국가는 민주주의와 자본주의를 기반으로 하면서 사회복지정책과 사회보장정책을 국가정책의 중심으로 삼아 국민의 복지 증진을 위해 작동하고 있다.
세계의 여러 나라를 복지국가 집단으로 구분하고 이들 국가군별로 1인당 GDP, 복지재정비율, 국민부담률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살펴보면 복지국가들의 복지재정 비율은 매우 높은 반면, 우리나라는 상대적으로 매우 낮은 비율을 발견할 수 있다. 특히 에스핑-앤더슨의 모형에서 제시한 사회 민주적 복지국가에 속하는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보편주의 원칙과 사회권을 통한 탈 상품화 효과가 가장 크고 새로운 중간층까지 확대하고 있다. 이러한 스칸디나비아 국가들은 최대한의 수준에서 평등을 추구하며, 사회의 모든 계층이 하나의 보편적이고 포괄적인 복지체계를 갖추고 있다.

Ⅱ. 본 론

1. 복지국가의 개요

복지국가란 개념은 여러 나라, 여러 학자들에 의해 사용되며 연구되고 있다. 복지국가의 개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다양한 학자들의 개념적 정의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첫째, 브리그스는 복지국가란 시장기제의 작동에서 오는 문제들을 수정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정치와 행정을 통해 조직화된 권력을 모든 개인과 가족에게 최소한의 수입으로 보장하고, 사회적 위험에 대응할 수 있도록 개인과 가족에게 위기를 초래하는 위험을 감소하며, 모든 국민들에게 일정 범위의 사회적 서비스를 가능한 한 최고의 수준으로 제공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참고문헌
1. 임정문ㆍ신미애 외 3명(2020), 사회복지정책론, 동문사
2. 현외성(2019), 사회복지정책강론, 양서원
3. 서기정(2014), 복지국가유형과 복지관대성이 사회복지지출에 미치는 영향분석: OECD 국가를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4. 김미선(2009), 세계화 시대의 국가: 국가쇠퇴론에 대한 비판적 검토, 한양대학교 대학원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정책론]

스칸디나비아 복지국가에 관하여 설명하시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