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

 1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1
 2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2
 3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3
 4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4
 5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5
 6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6
 7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7
 8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8
 9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9
 10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10
 11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11
 12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생활과학]동서양의 화장 역사와 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화장이란?

2. 화장품이란?

3. 화장의 목적

3. 화장을 해야하는 이유

4. 화장의 역사
1) 서양
(1)고대의 화장
(2) 중세와 근대
2) 우리나라의 화장 역사
(1) 최초의 기원
(2) 삼국시대의 화장
(3) 고려시대의 화장
(4) 조선시대의 화장
(5) 해방후 오늘의 화장

5. 화장품 사용이유?
1) 사용이유
2) 화장품 사용의 필요성

6. 화장품의 원료

7. 화장품의 효과

8. 화장품의 부작용은?
본문내용
1. 화장이란?
신체의 아름다운 부분은 돋보이도록 하고, 약점이나 추한 부분은 수정하거나 위장하는 수단이다. 화장이란 말은 개화 이후부터 널리 사용된 외래어로서 가화(假化) ·가식(假飾) ·꾸밈 등의 뜻을 지닌다. 화장에 해당하는 순수한 한국어는 장식(粧飾/裝飾) ·단장(端粧/丹粧) ·야용(冶容)이고, 화장품은 장식품(粧飾品) ·장렴(粧匳) ·장구(粧具)였다.
이처럼 다양한 표현이 있는 것은 가리키는 의미가 약간씩 다르기 때문이다. 얼굴화장만을 가리킬 때는 야용, 몸단장에까지 이르면 단장, 일반적인 화장일 때는 장식(粧飾)이었고, 장신구까지 치장한 경우에는 장식(裝飾)이었다. 특히 옷차림마저 화사하게 하였을 때는 성장(盛裝)이라고 표현하였다. 화장의 농도에 따라서도 다르게 표현했는데, 엷은 화장인 경우는 담장(淡粧)이라 하였고, 짙은 색조화장인 경우는 농장(濃粧) ·단장(丹粧) 또는 성장(盛粧)이라고 구분하였다.
이는 한국의 옛 화장개념이 현대 개념과 달리 가화 ·가식 등의 미화개념으로만 해석되었던 탓도 있겠지만, 입체화장 ·수정화장을 하지 않고 평면화장에 치중했던 이유에서 비롯된 것이기도 하다. 여염집 여성들이 평상시의 화장과 나들이화장을 구분하였고, 그들 자신의 화장과 기생(妓生) ·무녀(舞女) ·악공(樂工) 등의 직업적인 의식화장(儀式化粧)을 애써 구별하려 했던 관습에 기인하기도 한다.
인간이 언제부터 화장을 시작했는지를 밝히는 일은 고대와 현대의 화장 형태가 다른 점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지극히 어려운 문제이다. 그러나 지금까지의 통설(通說)에 의하면 아름다워지고자 하는 욕망이 인간의 본능 가운데 하나이기도 하지만, 종교적인 필요성에서, 자신을 보호하려는 목적으로, 신분 ·계급을 나타내는 수단으로서 태고적부터 치장했다는 이유를 들어 학자들은 화장의 기원을 인류의 생존과 같은 시기라고 가정(假定)한다.
2. 화장품이란?
약사법에서 정해진 화장품의 정의는 “인체를 청결 또는 미화하기 위하여 도찰(塗擦) ·살포 기타 이와 유사한 방법으로 사용되는 물품으로서 인체에 대한 작용이 적은 것을 말한다.” 그와 동시에 제조 ·판매, 그에 따르는 광고 등 모든 면에 규제를 받는 상품이다. 언뜻 생각할 때 상품명의 수가 많고, 많은 종류가 있는 것 같으나, 실제로는 법률의 정의에 따라 분류하면 5계통으로 분류할 수 있다.
하고 싶은 말
화장의 동서양 역사와 방법 사용이유와 원료 효과 부작용등 화장에 관한 걸 쓴 레포트입니다.
교수님에게 좋은 점수 맞은 레포트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