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정주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

 1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정주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1
 2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정주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2
 3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정주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3
 4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정주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정주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정주법, 길버트법,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
목차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
1) 정주법
2) 길버트법
3) 스핀햄랜드 제도의 성립
* 참고문헌
엘리자베스 빈민법의 변천
1) 정주법
구빈행정의 역사는 빈곤에 대한 도덕적 책임과 재정적 책임 간의 갈등의 역사이다. 재정형편이 빈약한 교구에서는 될 수 있는 대로 빈민의 수를 줄이거나 구빈의 수준을 낮추려고 하였고, 따라서 빈민에 대한 처우는 열악하기 작이 없었다. 각 교구는 자기 교구 내의 빈민 보호의 책임을 갖고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으로부터 이주해 오는 빈민으로 말미암아 구호의 부담이 증가되는 것을 원치 않았다. 이러한 교구주의는 개인의 문제는 개인이 책임져야 한다는 20세기까지 지속된 영미의 철학이 밑바탕을 이루었다. 반면에 상류귀족 사회는 그들의 사유지 경작에 필요한 농촌 노동자 확보와 그 유지를 항상 염려하고 있었다.
교구민과 상류귀족사회 양쪽의 압력에 의해 찰스 2세가 정주법을 재정하였다. 1662년 법은 일반적으로 거주지법(An Act For the Better of the Poor of this Kingdom) 혹은 정주법이라 불리고 있다. 이법은 소속 교구를 명확히 하고 도시유입빈민을 막기 위해 제정되었다. 교구로 새로 이주한 자가 그 교구 내에 소유한 토지가 없을 경우 40일 이내에 떠나야 했다. 단, 빈민구제를 요구하지 않을 게 확실한 자는 그대로 두었다.
예컨대 1년에 금화 10파운드의 집세를 낼 수 있거나 공탁하면 이주가 받아들여졌다. 새로움 법에 의해 빈민감독관은 부랑자를 그가 태어난 곳으로 추방할 수 있었으나, 부랑자를 그곳까지 직접 데려가기 위해서는 많은 비용과 시간이 필요했으므로 구빈대상이 되지 않을 게 확실하면 묵인하였던 것이다. 빈민이 구제의 대상이 될 경우 그들은 법적으로 또 실제에 있어서 이주의 자유를 속박 당했는데 이러한 규정은 다른 나라에서도 볼 수 있었다.
이 법은 실제로 구제를 받고 있는 빈민은 물로 노동자들의 거주 및 이동도 일정한 법적 자격요건으로서 제한하였다.
정주법은 자연적인 자유와 정의에 대한 명확한 침해이며, 그리고 법률이라는 인위적인 경계에 의해 노동이동이 제한을 받기 때문에 자유로운 노동시장이 형성되지 못했으며 지역에 따라 심한 임금차가 생겼다고 Smith는 주장하였다. 정주법은 철저한 교구주의의 표현이었으며, 농촌 노동력의 이농을 막기 위한 봉건제도의 산물이었다.
2) 길버트법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주요 내용을 요점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