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률표본추출방법

 1  확률표본추출방법-1
 2  확률표본추출방법-2
 3  확률표본추출방법-3
 4  확률표본추출방법-4
 5  확률표본추출방법-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확률표본추출방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확률표본추출방법
목차
확률표본추출방법
I. 단순무작위추출
II. 계통적 추출
III. 층화추출
IV. 집락추출
* 참고문헌
확률표본추출방법
확률표본추출(probability sampling)방법은 모집단의 각 요소들이 표본으로 선택될 확률을 미리 알 수 있는 방법을 말하는데, 이 방법을 이용하면 선택될 확률뿐만 아니라 표본추출 시 발생하는 오차까지도 객관적으로 추정할 수 있으므로, 궁극적으로는 모수치의 정확도와 신뢰도까지 평가할 수 있다. 또한 표본추출과정에서 조사자의 편견이 배제될 수 있어 모집단에 대한 표본의 대표성을 높일 수 있다는 주요한 이점도 있다. 확률표본추출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I. 단순무작위추출
이 방법은 특정 모집단에서 발생 가능한 모든 표본들의 발생확률이 동일하도록(equality chance)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을 말한다. 예를 들어, 100명의 사회복지학과 학생들 중에서 5명을 무작위로 선정하여 자원봉사를 할 경우 모든 학생의 학번 혹은 이름을 종이에 써서 모두 한 곳에 넣고 골고루 섞은 다음 5개를 뽑으면 이것이 단순무작위추출이 된다. 이때, 각 개인이 자원봉사자로 선택될 확률은 1/20(5/100)로서 100명 모두 동일하다.
이러한 단순무작위표집의 주요한 장점은 많은 통계적 검증방법에서 요구되는 통계적 확률의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이다. 조사자가 표집하기 이전에 모집단의 각 사례들이 추출될 기회의 확률이 동일하다는 가정은 거의 모든 통계기법들의 기초다. 한편이 표집방법의 문제는 모집단의 사례목록을 완벽하게 만드는 일이 향상 가능한 것이 아니라는 점에 있다. 목록 작성은 모집단이 크면 클수록 더욱 어렵다. 예를 들어, 어떤 사람이 전체 피보호관찰자 모집단에서 무작위로 표본을 추출하려 할 때 (가상적으로 불가능하지는 않을지라도) 전체 모집단의 정확한 목록을 만드는 것은 정말 어려울 것이다. 많은 경우에 모집단 전체의 완벽한 목록을 만드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러므로 연구결과들이 표집틀을 구성하는 몇 가지 요소들을 대표할 뿐이라고 가정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이 방법은 모든 요소들에게 일련번호를 부여해야 하기 때문에 모집단의 수가 적을 때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II. 계통적 추출
계통적 추출(systematic sampling)방법은 일정한 체계를 기준으로 표본을 추출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체계적 추출이라고도 불린다. 예를 들어, 가구를 대상으로 표본조사를 할 경우 일정한 행정단위 구, 동, 통, 반 등 내에서 주민등록표에 의해 첫 번째 가구, 열한 번째 가구, 스물한 번째 가구‥‥‥‥들을 표본으로 추출하는 것은 계통적 추출방법에 해당한다. 이러한 방법은 전국적인 가구별 조사에서 종종 이용되고 있다.
참고문헌
* 참고문헌
사회복지의 이해 : 윤찬영 저, 정민사, 2017
한국 사회복지실천과 복지경영 : 최성균/이준우 저, 파란마음, 2017
사회복지 사례관리 : 이채석 저, 어가, 2017
사회문제와 사회복지 : 최선화, 박광준 외 3명 저, 양서원, 2014
사회복지 행정실무 : 이세형 저, 양성원, 2017
사회복지행정의 이해 : 강종수 저, 학지사, 2019
사회복지서비스 : 한국산업인력공단, 진한엠앤비, 2015
사회복지정책입문 : 김태성 저, 청목출판사, 2018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 고명수/이승현 외 3명 저, 정민사, 2018
지역사회복지와 사회복지시설 : 이병록 저, 청목출판사, 2007
사회복지조사방법론 : 최창현, 황민철 저, 윤성사, 2018
사회복지실천론 : 이영분/김기환 등 저, 동인, 2010
하고 싶은 말
중요내용의 요점을 정리한 A+ 과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