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

 1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
 2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2
 3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3
 4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4
 5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5
 6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6
 7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7
 8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8
 9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9
 10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0
 11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1
 12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2
 13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3
 14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4
 15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5
 16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6
 17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7
 18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8
 19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19
 20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간호학 - 영아의 영양 사정 및 영양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영아의 영양/사정 및 영양장애
목 차
Ⅰ 서론
Ⅱ 본론
1. 영양 사정
1) 음식물 섭취
2) 영양에 대한 임상검사
3) 영양 상태 평가
2. 영양 장애
1) 비타민 불균형
2) 무기질 불균형
3) 간호중재
4) 단백질-에너지 영양실조
5) 식품 알레르기
Ⅲ 결론
Ⅳ 참고문헌
V 문제
Ⅵ 논문
Ⅰ.서론
다영이는 현재 체중 6.1kg, 신장 60cm, 두위 40cm로 5개월 영아의 신체 발육 표준치인 체중 7.97kg, 신장 67.56cm, 두위 42.83cm에 비교해 보았을 때 저조한 신체 성장을 보이고 있다. 또한 다영이는 VSD, Bronchiolitis 등의 질병을 앓고 있으므로 충분한 영양 공급이 중요한 상황이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적절한 영양공급을 위해 다영이의 영양 상태를 사정하고 문제점을 인지할 필요성을 느껴, 이번 과제에서 영아의 영양사정과 영양 장애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였다.
Ⅱ.본론
1. 영양사정
1) 음식물 섭취
- 아동의 음식물 섭취(dietary intake)에 대한 정보는 영양사정을 위해 필수적이지만, 평가하기
가장 어려운 요소 중의 하나임(이유 : 음식물 소비량을 정확하게 기억못함)
- 식이섭취 평가는 아동 사정의 중요한 요소임
(1) 식이섭취평가기준(dietary reference intakes, DRIs)
- 식이섭취를 평가하고 계획하는 데 사용하는 양적인 판단을 제공하는 4가지 기준틀
예상되는 평균 요구량
참고문헌
Ⅳ. 참고문헌
1. 김혜영 외 (2013). 아동간호학(총론). 현문사
2. 홍경자 외 (2012). 아동건강간호학Ⅰ. 수문사
3. 한국간호과학회 아동간호학회(2013). 간호사 국가시험 대비 문제집 아동간호학. 대한간 호협회
4. 민경복 외 (2012). 한국인 모유의 영양소와 영아의 성장과의 관계 분석 연구. 대한주산 회지 제23권 제4호, p 259 - 265
V. 문제
1. 아동기의 영양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는 요인은?
가. 빈곤
나. 위장장애
다. 부적절한 식습관
라. 영양요구에 대한 무지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 : ⑤
-해설 : 아동의 영양불균형, 즉 결핍 또는 과잉 문제는 신체적 또는 환경적 요인들이 복합적으로 작용하여 생길 수 있다. 신체적 요인들로 다양한 기질적 병변과 관련된 음식의 소화와 흡수장애 등이 있고, 환경적 요인들로는 영양요구에 대한 무지, 식품선택의 부적절, 부적절한 식습관, 지나친 빈곤 등이 있다.
2. 아동의 영양불균형 관리를 위해 간호사가 계획할 영양사정 내용은?
가. 몸무게와 키
나. 가족의 식습관
다. 임상검사 결과
라. 피부주름 두께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 : ⑤
-해설: 아동기 영양불균형의 예방과 회복을 위해 간호사는 지속적인 영양사정을 계획해야한다. 이때 계획되어야 할 사정 내용은 신장, 체중, 피부주름 두께의 측정, 식이력, 식이량, 임상검사 이다. 또한 아동의 성장이 10% 이하이거나 90% 이상, 아동이 키에 비해 저체중이거나 과체중일 때, 어떤 영양소가 식이에서 결핍될 때, 부모가 원할 때 간호사는 영양섭취와 관련된 상담을 계획할 수 있다.
3. 다음 중 소모증(marasmus)에 해당하는 것은?
① 부종으로 인해 통통해 보인다.
② 비타민 결핍의 결과로 나타난다.
③ 단백질과 칼로리 부족으로 나타난다.
④ 복수로 인한 복부 돌출, 여윈 팔다리가 특징이다.
⑤ 영양섭취 불균형과 육체적·정신적 결핍현상이다.
-답 : ⑤
-해설 : 소모증은 칼로리와 단백질이 모두 결핍된 영양실조이다. 이는 음식섭취의 불균형으로만 정의할 수 없고, 모아관계 결함 등 정서장애로 인한 경우가 많다.
4. 영양실조 아동을 위한 간호계획은?
가. 비경구적 수액요법
나. 감염으로부터 보호
다. 적절한 발달자극 제공
라. 고탄수화물의 경구섭취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 : ①
-해설 : 영양실조는 5세 미만 아동의 주된 건강문제로 단백질과 칼로리 결핍증을 의미한다. 원인으로는 병의 진행에 의한 합병증, 식이습관의 결과, 영양에 대한 부모의 지식부족, 경제적 빈곤 등을 들 수 있다. 간호계획으로는 먼저 탈수와 신기능을 비경구적 수액요법을 통해 회복시키고 전해질 불균형을 교정한다. 양질의 단백질과 탄수화물 식이를 공급하되 아동의 상태에 따라 경구 또는 고영양법을 실시한다. 구강섭취 시에는 소화기능이 약화되어 있으므로 저열량의 소화되기 쉬운 음식을 소량으로 공급한다. 또한 아동의 정상적인 발달을 도모하기 위한 자극과 정서적 지지를 제공한다. 그 외 철저한 피부간호를 제공한다.
5. 우유과민증으로 진단받은 영아의 부모에게 가능한 증상을 설명하고자 한다. 옳은 것은?
가. “밤에 복통이 생기면 자지 않고 웁니다.”
나. “우유단백에 대한 과민반응으로 피부에 습진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다. “호흡기계에 과민반응이 나타나면 비염, 기관지염, 천식 증상을 일으킵니다.”
라. “위장관의 특정부위에 과민반응을 일으켜, 설사나 복통을 일으킬 수 있습니 다.”
①가, 나, 다
②가, 다
③나, 라
④라
⑤가, 나, 다, 라
-정답 : ⑤
-해설 : 우유단백에 대한 과민반응은 영아의 신체에 전신적인 반응을 일으키기도 하고, 위장관에 국소적인 반응을 일으켜 구토, 설사, 혈변을 나타내기도 한다. 또한 건강해 보이는 영아가 밤잠을 자지 않고 크게 울기 때문에 산통을 일으킨 것으로 생각하여 부모들을 놀라게 하거나 잠투정을 하는 것으로 보기도 한다. 호흡기에는 비염, 기관지염, 천식과 같은 증상을 일으키기도 하고, 피부에 습진이나 두드러기 반응을 보여 피부염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Ⅵ. 논문
한국인 모유의 영양소와 영아의 성장과의 관계 분석 연구
(대한주산회지 제23권 제4호, p 259 - 265)
모유영양은 영양학적인 면, 면역학적인 면, 정서적인 면 에서 인공영양보다 더 유익하며 모유영양을 받은 영아는 인공영양을 받은 영아와 비교하여 영아의 이환율과 사망률이 낮았다.
본 연구에서는 건강한 수유부와 정상 만삭아를 대상으로 모유의 조성(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열량)이 영아 성장에 미치는 영향을 확인하고자 하였다.
대상 및 방법
1. 대상
2011년 10월부터 2012년 3월까지 강남세브란스병원과 서울의 수유 센터 두 곳을 방문한 완전 모유수유를 시행하고 이유식을 시작하지 않은 건강한 수유부와 영아 총 180명 대상
2. 조사 방법
본 검사에 동의한 수유부를 대상으로 설문을 작성
3. 모유 수집 및 분석 방법
모유의 수집은 수유 전 오전, 오후 시기와 상관없이 중간유를 짜서(10-40 mL) 멸균한 병에 담아 밀봉하여 냉장고에 보관 후 -20℃에 저장하여 분석하였고 모유 수집에서 분석까지의 기간은 평균 37시간(8-53) 이었다.
37℃의 모유는 모유 1 mL를 1분간 분석기에 넣어 측정하였다.
결과
검사 시
표준 체중 25 percentile
▲(129명)
평균 체중이 3.31 kg,
▼(44명)
평균 체중이 2.99 kg
표준체중 5 percentile
▲(163명)
평균 체중 3.26 kg
▼(10명)
평균 체중 2.84 kg
출생 체중에 따른 성장의 영향을 배제하기 위해 모유의 영양소와 출생 체중간의 상관 분석상에서 출생 체중과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의 섭취량/권장량(%)은 유의한 상관 관계를 보이지 않았다.
전체 환아에서 체중군과 영양소간의 상관관계는 열량, 단백질, 탄수화물은 유의한 상관성이 있었으나, 지방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상관성은 없었다.
표준 체중 5 percentile 이상, 미만인 군으로 나누었을 때 성별, 분만 방식에서는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출생 시 체중과 검사 시 나이, 수유부의 나이도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으며, 수유부의 영양제, 철분제, 칼슘제 복용 여부도 두 군간에 유의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표준 체중 25 percentile 이상, 미만인 군으로 나누어 비교하였을 때 성별, 분만 방식, 출생 시 체중과 검사시의 나이, 수유부의 나이, 수유부의 영양제, 칼슘제 복용 여부는 두 군간에 차이가 없었으나, 수유부의 철분제 복용 여부는 두 군간의 유의한 차이를 보였다.
Multiple logistic regression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표준 체중이 5 percentile 미만인 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탄수화물이 가장 유의한 인자였으며, 표준 체중이 25 percentile 미만인 군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는 탄수화물과 단백질이었다
고찰
본 연구는 영아의 체중이 작은 경우 모유 성분의 영양소가 유의하게 낮음을 확인하여, 모유 영양의 성분이 영아의 성장과 관련성을 보임을 확인하였다. 따라서 영아의 성장이 정체되거나 체중 증가가 유의하게 적고 성장 곡선상 낮은 체중 분포를 보일 경우, 적극적인 모유수유와 더불어 적정한 영양 공급을 확인하고 나아가 영양 강화를 시행하는 것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된다.